사랑에 관한 모든 말들 - 지혜롭고 재치 있는 여성 작가들이 사랑을 말할 때
베카 앤더슨 지음, 홍주연 옮김 / 니들북 / 2021년 11월
평점 :
절판


사랑은 무엇일까? 우리의 사랑은 어떤 얼굴을 하고 있을까? 전 세계 150여 명의 여성 작가들이 남긴 사랑에 관한 문장과 이야기를 알면 그 해답을 알 수 있을까? <사랑에 관한 모든 말들>은 버지니아 울프, 뒤라스, 패티 스미스 등 여성이라면 누구나 다 좋아할 최고의 작가들이 직접 남긴 '사랑'에 대한 책이다. 지혜롭고 재치 있는 그녀들의 문장을 마음에 담아보았다.



책을 읽다 보면 다채로운 색감에 눈이 황홀할 수밖에 없었다. 다양한 사랑만큼 다채로운 사랑의 색들이었다. 번역이 훌륭하였지만, 같은 문장이 영문으로도 함께 쓰여있어 더 감성적으로 다가오기도 했다.


총 12개의 주제로 나뉜 이 책은, 사랑에 있어 A to Z, 정말 모든 것을 알게 해주는 주제였다. 문장도 문장이었지만, 주제마다 저자만의 짧은 에세이도 담겨있었는데, 사랑에 있어 다양한 관계와 다양한 감정의 변화를 더 느낄 수 있게 해주었다.


사실 이 책을 읽으며 내가 느꼈던 감정은 자존감이었다. 이성애, 동성애, 에로스, 아가페 등 정말 다양한 형태의 사랑 문장과 에세이가 있었지만, 읽을수록 나에 대한 사랑이 중요하게 다가왔다. 이유는 알 수 없었다. 단지 나를 더 사랑해주어야 상대방과의 관계도 건강하고 그 사랑을 제대로 공유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우리는 앞으로도 (연인 관계를 떠나) 많은 사랑을 목격하고, 사랑하게 될 것이다. 그 어떤 사랑이라도 그 속에서 분명 우린 성장하고 깨달을 것이다. 혹 막막하고 두렵다면 너무 걱정하지 말자. 우리와 같은 마음을 가졌었던 여성 작가 150여 명이 있으니 말이다.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음악을 사랑하고, 춤을 사랑하고, 달을 사랑하고, 영혼을 사랑하고, 사랑과 음식과 둥근 것을 사랑하고, 투쟁을 사랑하고, 공동체를 사랑하고, 자기 자신을 사랑한다. 그 무엇도 개의치 않고. - P50

사랑을 해 보기 전에는 어떤 남자도, 여자도 자기 자신이 될 수 없다. - P147

언제나 사랑할 무언가는 남아 있다. 그걸 깨닫지 못했다면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 것이다. - P27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