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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경영을 만나다 - 잘 나가는 기업을 만드는 디자인 경영
브리짓 보르자 드 모조타.슈타이너 발라드 앰란드 지음, 염지선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10월
평점 :
국내외 대기업과 잘 나가는 스타트업이 가장 중요하게 추진하고 있다는 '디자인 경영'. 전공이 아닌 나에겐 새롭고 신기한 분야이다. 디자인과 경영의 만남이라니. 기업에서는 당연한 거겠지만, 나처럼 비전공자에겐 정확히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알 수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나이키, 이케아, 다이슨 그리고 스타벅스까지. 그들만의 경영 전략에는 디자인 경영이 있었다. 이렇게 발전하게 된 것은 바로 빠르게 변하는 시대의 흐름 때문이었다. 사람들은 이제 제품의 기능만 보지 않는다. 브랜드만의 신념과 디자인 그리고 서비스 더 중점에 두고 소비를 할지 말지 결정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디자인 경영은 모든 기업에 필수 전략이 될 수밖에 없다.
책 <디자인, 경영을 만나다>는 디자인 경영의 선구자 '브리짓 보르자 드 모조타'와 덴마크의 브랜드 디자인 대행사 CEO '슈타니어 발라드 앰란드', 두 사람이 만났기에 디자인 경영과 그로 인한 경영 전략이 아주 상세히 담겨있었다. 혁신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디자인 씽킹', 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디자인 리더십',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서비스 디자인' 등 저자들의 경험과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디자인 경영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세계적 디자인 경영인 '다이아나 아소빅 닐슨'의 인터뷰도 수록 되어있으니 더 생생히 느껴보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한 기업이 성장해나가기 위해 정말 많은 전략이 필요하겠지만 급변하는 이 시대에 맞게 꼭 필요한 경영 전략, '디자인 경영'. 경영자나 디자이너라면 꼭 읽어 보길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비즈니스와 디자인 업계 간에 공유하는 기본적인 관심사는 반대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41
디자인 씽킹은 인간 중심 디자인의 원리를 내포한다. 즉, 참신함과 변화, 인간의 필요, 욕구와 직관 등에 관련되거나 그것의 영향을 받는 사람에 주목하는 접근법이다. - P115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목표를 함께 이해하고 공유하면 서로 다른 분야에서 각자의 최선책을 뽑아내기보다는 다 함께 전체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각각의 부서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 P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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