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온택트 프로젝트 수업 ALLO! PBL! - 프로젝트 수업 비대면으로 가능할까요?
곽민철.정순여.최은미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1년 9월
평점 :
코로나19로 인해 어른뿐만 아니라 학생까지 모두 힘들어진 건 사실이다. 슬슬 많은 학년의 학생들이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도 온라인 수업을 하는 곳이 있다. 이런 비대면이 잘 맞는가 하면 집중이 안 되고 지루하기 짝이 없다는 불만을 표출하기도 한다. <온택트 프로젝트 수업 ALLO! PBL!>는 비대면의 장점을 확실히 보여주는 책이다. 과연 그 장점은 무엇일까?

줌으로 하는 일방적인 강의는 그저 TV를 보는 것이나 다름없다. 학습효과는 시간이 갈수록 떨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비대면 수업에서 새로운 방법을 도전할 수나 있는 것일까? 온라인에서도 프로젝트가 실행되어야 한다는 게 이 책의 핵심이다. 직접 자신의 문제를 또는 프로젝트를 주도하여 경험하는 것이 더욱 확실한 학습 방법이라고 한다. 그렇기에 대면과 비대면 모두 활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 노하우를 알아야 한다.
1, 2 챕터는 노하우와 교수 이론이 설명되어있으며, 3, 4 챕터는 온라인 협업 도구 '알로 ALLO'의 사용 방법과 프로젝트 수업을 만드는 매뉴얼이 설명되어있다. 온택트 수업은 비대면 수업에서 오히려 장점이 되는데, 여기서 집중하는 건 바로 대학생들이었다. 세 명의 저자들이 온택트 수업을 진행한 결과 대학생들의 질문이 더 깊어졌으며, 과제에 대한 역할분담이 더 확실해진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ALLO 프로그램을 통해 그냥 보는 수업이 아닌 학생들도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으로 탈바꿈할 수 있었다.
처음 시도하려면 어려울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 책을 따라 차분히 따라 한다면 지루한 비대면 수업이 아닌 학생들이 더 많이 배우며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는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플랜비디자인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적은 리뷰입니다.'
온라인 어떤 교육 환경이 오더라도 교수자의 역할만 조금 바꾸면 앞으로도 좋은 학습은 함께 할 것입니다. 학습자가 직접 경험하면서 학습하도록 상호작용을 설계한다면 말이죠. - P51
학습자들은 ALLO 속에서 쌍방향으로 자료를 공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영상통화도 하고 코멘트 기능도 활용하면서 소통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활용하는 모습들을 보여줍니다. - P125
말이 안 되는 아이디어라도 무시되어서는 안 되며 아이디어의 질보다는 양을 중시하며, 비판과 평가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 P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