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렘 셔플
콜슨 화이트헤드 지음, 김지원 옮김 / 은행나무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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퓰리처상 더블 수상 작가이자 '언더그라운드 레일로드'와 '니클의 소년들'의 저자인 콜슨 화이트헤드의 신작 <헬렘 셔플>. 미국의 노예제도와 인종차별을 비판하고 SF 장르까지 넘나들더니 이번엔 '케이퍼 픽션'이라는 범죄 장르를 개척했다. 60년대 할렘을 배경으로 한 이 소설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



뉴욕 할렘가에서 평범한 가구 판매상이었던 '레이 카니'. 자신은 결코 범죄자가 될 생각이 없었지만 사촌 '프레디'가 가져온 목걸이 하나로 인해 그의 평범했던 일상이 무너져내렸다. 엎친 대 덮친 격으로 폭력배뿐만 아니라 부패한 경찰과 은행가 그리고 백인 재벌이 그를 노리고 있었다. 범죄 세계엔 익숙하지만 결코 그는 범죄자가 아니었던 레이 카니는 살아남을 수 있었을까.


저자가 풀어낸 할렘은 역시나 어둡고 무서운 동네였다. 그리고 그 속에서도 차별이 존재했고 그에 따라 생활 자체가 달라졌다. 조금은 지루할 수도 있었던 배경과 사실이 저자의 케이퍼 픽션, 즉 강도와 약탈이라는 소재로 스릴 넘치게 바뀌었다. 범죄자가 될 생각이 없었던 레이 카니는 사실 범죄 세계가 익숙했다. 바로 아버지 때문이었다. 총 3가지의 사건이 일어나는데 그때마나 레이 카니는 살아남기 위해 고분분투한다. 그때 마다 그의 심리 상태가 잘 표현되어 이야기의 재미를 더했다.


현실적인 결말이 마음에 들었다. 이보다 더 나은 결말은 없을 것 같다. 그 당시 사회의 비판과 블랙 코미디 그리고 범죄라는 장르가 잘 섞인 <할렘 셔플>. 저자의 또 다른 장르 개척이 기대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남자들이 싸움을 하면서 입구 쪽으로 밀고 들어왔다. 버트는 금전등록기 옆에 놔두는 야구 배트인 잭 라이트닝으로 손을 뻗었다. 할렘에 여름이 왔다. - P48

그 어둠의 시간은 어떤 의미였을까? 어쩌면 그의 두 가지면, 한밤중의 그와 한낮의 그를 갈라놓는 방법이었는지도 모른다. - P300

아이들은 여전히 앞좌석에 끼어 앉을 수 있었고, 네 사람이 나란히 앉아 있고 갑자기 멈출 때 가족들을 붙잡기 위해서 손을 내미는 건 그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 P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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