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던 오늘 - 카피라이터의 시선으로 들여다본 코로나 이후, 시대의 변화
유병욱 지음 / 북하우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피라이터의 시선으로 들여다본 코로나 이후, 시대의 변화. 우린 무엇을 잃었고 무엇을 지켰을까? 저자의 남다른 시선으로 바라본 지금 이 시대는 어떤 모습일지 너무나 궁금했다. 카피라이터인 저자답게 문장 하나하나 단어 하나하나가 다 조화로우면서도 감각적이었다. 저자의 말처럼 없던 오늘을 음미할 자격이 있는 우린 자유로이 만끽하고 있는 것일까?



일상이 한순간에 무너지는 건 정말 순식간이었다. 당연하게 하던 것들을 할 수 없게 되었고, 새로운 환경에 맞게 적응해나갈 수밖에 없었다. 좋게 바뀐 부분도 물론 있겠지만 옛날 그 평범했던 일상이 너무나 소중했고 그리워질 줄 누가 알았을까.


저자는 네 가지 질문을 던졌다. '오늘 우리는 예전의 우리와 어떻게 다를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것들은 변치 않을까?, 앞으로 무엇이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게 될까? 마지막으로 생각의 힘으로 살아간느 우리는 어떻게 단련해야 할까?'. 저자는 이 질문의 답으로 '음미력', '미트로놈', '레트로 위크'라는 단어를 중심으로 서른다섯가지의 이야기를 풀어내었다.


읽으며 정말 많은 생각이 오갔다. 다양한 주제와 이야기가 많아 연관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나에겐 이 모든 이야기가 무너지지 않고 온전하게 나를 찾아가며 올곧게 나아가는 방법으로 크게 다가왔다. 저자의 말처럼 코로나는 갑자기 나타나서 일상을 뒤흔들었고 낯선 것을 익숙하게, 익숙한 것을 낯설게 만들어버렸다. 그 속에서 어떻게 잘 지나가야 하는지도 알 수 있었다.


아직 남아있는 것에 감사하며 소중했던 옛 모습을 잘 간직하길 그리고 이 순간을 잘 지나가길. 저자의 말처럼 우린 '없던 오늘'을 음미할 자격이 있으니까.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내가 상대방에게 필요한 사람이라면 뿌듯해서 좋고, 좋은 사람이라면, 더 바랄 나위 없이 좋다. 앱형 인간관계의 세상이 정말로 온다면, 사람들이 자주 찾은 앱이 되겠다는 원대한 꿈을 꾸어본다. - P36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를 한번 고민해볼 일이다. 그리고 그것을 더 강하게 만들 일이다. - P164

음미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자꾸 만나면 나까지 덩달아 세상을 음미하는 시선으로 보게 된다. ... 발길에 채이는 흔한 사물들일지라도, 작가의 시선이 닿으면 전혀 다른 존재가 된다. - P27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