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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째 세상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기회
김지현 지음 / 성안당 / 2021년 9월
평점 :
2000년은 웹, 2010년은 모바일 그리고 2020년은 메타버스. 3번째 디지털 데케이드 메타버스 시대에 우리는 완벽히 준비된 것일까? 메타버스의 뜻이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경계가 허물어진다는 것을 이르는 말이란 걸 아는 사람은 꽤 많다. 그럼 그 가상 세계는 어떻게 이 시대에 사용되는 것이며 어떻게 우리의 일상, 사회, 산업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일까?

작년과 올해 가장 센세이션을 일으킨 건 가상 인플루언서 모델이 아닐까 싶다. 국내와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연 수입 10~130억을 벌고 있는 이 모델들은 완벽한 사람이 아니다. 몸은 사람이지만 얼굴은 가상의 인물이기 때문이다. 사람과 똑 닮았기에 처음엔 헷갈리는 사람도 많았지만 이젠 웬만한 연예인보다도 인기가 더 많다. 이외에도 메타버스를 이용하여 더 많은 비즈니스의 기회가 열리고 있어 우리는 더 빠르게 그 영향을 흡수해야 할지도 모른다.
<3번째 세상 메타버스의 비즈니스 기회>는 IT 오피니언 리더인 김지현 저자의 야심작이라고 볼 수 있다. 메타버스 서비스와 더불어 메타버스의 수혜주 그리고 유망 사업 등 시중에 나와 있는 메타버스 관련 책보다 더 깊고 쉽게 메타버스의 경제와 비즈니스 흐름을 알 수 있었다. '제3의 신세계는 메타버스로 온오프라인이 융합된 세상'이라 말한 저자의 말이 딱 적절하다고 생각했다. 앞으로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것일까. 위기가 될지 기회가 될지는 전적으로 우리의 준비에 달려있다는 저자.
바뀌는 추세지만 많은 기업과 사람들은 아직도 메타버스를 완전히 받아들이진 않았다. 과연 메타버스는 끝까지 이어질지 그리고 메타버스를 통한 비즈니스가 더 확장되고 우리들의 일상에 더 보편적으로 스며들지 알 수는 없지만 그래도 준비를 해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사실 메타버스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써보고 느껴보는 것이다. 글로만 읽지 말고 직접 체험해 보면 메타버스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 P42
쇼핑은 물건을 사는 경험이 아니라 쇼핑 그 자체를 경험하는 새로운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다. 또 실제 사지 않아도 그런 물건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소개하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콘텐츠 서비스가 되고, 상품, 브랜드를 PR하는 마케팅 비즈니스도 새로운 사업으로 주목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 P122
메타버스에서 수집되는 데이터는 우리의 미래를 알게 해줄 것이다. 욕망과 생각 그리고 현재의 상태를 넘어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꿈과 의지, 실행 가능성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 P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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