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으로 산다는 건 - 전현직 임원 20명의 심층 인터뷰를 통한 대한민국 임원의 진짜 이야기
고광모 외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명의 직원 중 임원이 될 확률은 0.8%라고 한다. 누구나 임원이 되고 싶지만 아무나 임원이 될 수 없는 현실은 씁쓸하기만 하다. 하지만 그 누구보다도 노력했기에 국내 대기업, 공기업 그리고 글로벌 기업의 임원이 된 20명의 사람이 있다. <임원으로 산다는 건>에서 그들의 이야기를 인터뷰로 알 수 있었다.



한 회사의 임원이 된다면, 출퇴근용 자가용과 주유비를 지원받고,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법인 카드'를 지원받으며 본인과 함께 가족 구성원까지 '건강검진'을 지원받는다고 한다. 분명 이외에도 더 다양한 혜택이 주어질 것이다. 대체 그들은 어떻게 임원이 되는 길을 통과한 것일까?


12장의 챕터로 나뉜 이 책은 임원의 준비과정, 임원이 되면 달라지는 것 그리고 임원들의 속마음을 속 시원히 알려주었다. 그들의 경험이 고스란히 담긴 솔직한 대답에 그동안 몰랐던 임원의 세계를 제대로 알 수 있었다. 어떤 관리가 필요한지도 알 수 있었는데, 바로 시간관리, 체력관리, 구성원관리, 멘탈관리, 스타일관리 그리고 윤리관리였다. 그냥 단순히 일을 잘하는 것만으로 될 수도 유지할 수도 없는 게 임원이란 생각이 들 정도였다.


임원으로서 자신만 가꾸는 게 아닌 구성원을 이끄는 방법도 알 수 있었다. - 성장 욕구 고려, 코칭, 교육, 강점 & 약점 파악 등 구성원들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인재 육성을 하는 것도 그들이 몫이었다. 사실 어떻게 보면 윈-윈이 아닐까 싶었다. 임원은 조직의 성과목표를 달성하는 데 역량과 동기부여가 강화된 구성원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진짜 임원들의 이야기를 알 수 있었던 책 <임원으로 산다는 건>. 리더십이 꼭 필요한 사람 누구나 이 책의 이야기를 적용해봤으면 좋겠다. 철저한 준비와 노력이 빛을 발하는 순간으로 다가올 것이기에.


'플랜비디자인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적은 리뷰입니다.'


임원들은 일에 대한 열정과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태도가 갖추어지지 않았다면 임원이 되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들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영역 밖의 일도 기꺼이 수행했다. - P23

사내 정치는 결국 자신의 영향력을 키우는 행위인 동시에 효율적으로 일을 추진하는 힘이다. 사내 정치의 위력이 시스템에 접목되면 훨씬 효력이 크고 파급력도 크다. - P135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은 곧 자신을 관리하는 것이다. 삶을 단순화시키고 불편한 관계를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다. - P2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