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분의 1은 비밀로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
금성준 지음 / &(앤드)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문단의 미래를 이끌어갈 작가들을 지원하고 응원하기 위해 시작된 '제1회 넥서스 경장편 작가상'의 우수상 수상작인 <N분의 1은 비밀로>. 익숙한 주제 '돈'과 책에서는 조금 생소한 주제'교도소'가 만나 비밀스럽고도 익살스러운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영끌해도 이생에서 만질 수 없는 거액이 교도소에 나타났으니 'N분의 9억' 이들은 어떤 선택을 할까?



사실 요즈음 잔잔하고 묵직한 소설만 읽었던 터라 <N분의 1은 비밀로>의 개성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반전에 반전을 더하고 세세한 교도소 내부의 묘사와 함께 코믹한 일상이 독특한 느낌을 나타냈기 때문이었다. 등장인물들의 생김새와 성격도 각각 너무나 달랐으며 특히 두 주인공 교도관의 계획과 실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들이 쉴 새 없이 몰아치기에 그다음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 손을 놓을 수가 없었다. 


마냥 웃기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꼬여만 가는 계획에 드러나는 인간의 끝없는 욕심과 흔들리는 양심은 이러한 상황이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마주하게 되는 것이며, 그에 관련한 풍자도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이었다.


엉뚱하면서도 재미난 매력이 가득 담긴 소설 <N분의 1은 비밀로>. N분의 9의 행방이 궁금하다면, 저자의 독특하면서도 유쾌한 문체를 알고 싶다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둘은 원하는 게 같았다. 그러나 정답을 알 수 없었다. 저 캐리어 안에 든 걸 갖고 싶다는 마음은 같았다. 그것은 본능적인 반응이나 다름없었다. 그러나 그걸 함부로 가졌다가는 돈도 잃고 인생도 잃게 될 수 있다. - P11

정직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너무 솔직하기 때문에 불안했던 것이다. - P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