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왕이면 행복해야지
도대체 지음 / Lik-it(라이킷)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왕이면 행복하게 살기로 한 작가 '도대체'. 사람 하나, 개 하나, 고양이 둘 이들의 조합은 꽤 신선하고도 안정된 느낌이 팍팍 든다. 원래 키우던 반려견 '태수'는 저자에 의하여 작은 고양이들 '꼬맹이'와 '장군이'를 맞이하게 되는데 마치 그게 당연하다는 듯 태연하게 받아들였다고 한다. 결국 이들은 서로 가족이 될 운명이었을지도 모른다.



마주치면 도망가버리는 길고양이도 많지만, 저자의 말처럼 사소한 애정에도 반응을 보이며 반가움을 감추지 못했던 길고양이를 본 적이 많다. 통통하게 살이 찐 아이가 있는가 하면 삐쩍 마른 아이까지. 주인의 품 또는 사람이 그리운 건지 다가오는 길고양이들이 많았다. 그런 길고양이를 가족으로 품게 된 저자의 결정이 참 대단하다고 느껴졌다. 더 막중한 책임감이 주어지고 신경 써야 할 부분도 많았을 텐데. 저자는 이 고양이들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삶에 대한 가치관이 변하기 시작했기에 그 어려운 결정을 내리며 함께 성장하는 삶을 선택했다. 그 결과 저자와 태수, 꼬맹이 그리고 장군이 이 넷의 삶에 평화가 존재하기도 하지만 투닥투닥 서로 맞춰나가는 하나의 가족이 되었다.


또한 책을 읽으며 사람만큼이나 다양한 성격을 가진 길고양이도 인간과 비슷한 점이 많다는 것을 알았다. 따로 생활하거나 같이 생활하기도 하고, 서로 친해지는 과정도 상대에 따라 다르며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까지. 어쩌면 사람과 가장 친하게 지내는 동물들은 다 비슷할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같이 공존할 수 있는 게 아닐까.


함께 살아가는 것에 대한 행복과 서로를 성장시키는 가족이라는 믿음이 짙고도 앙증맞게 담긴 에세이 <이왕이면 행복해야지>. 반려견 또는 반려묘를 키우고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는 리뷰입니다.


사교성이 얼마나 좋은지 제가 저희 개 태수와 나타나면 저 멀리서도 겅중겅중 뛰어와 알은체를 하곤 했습니다. 조금 더 친해지자 다리에 쓱 몸을 비비고 지나가기도 했고, 제 앞에 발라당 누워 애교를 부리기도 했죠. 이전까지 고양이의 애교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었던 저는 그 모습에 그만 기절하고 말았습니다. - P29

제 발밑에 누워 뒹굴거리며 애교를 부리다가도 침입자를 발견하곤 내쫓고 돌아오는 모습을 보면 영락없는 암사자였습니다. 그럴 때 꼬맹이의 눈빛은 매우 매서워서 다른 고양이를 보는 듯했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 한 구역을 지킬 수 있었을 것입니다. - P107

이 친구들이 세상을 뜨면서 ‘한세상 개로 살아보니 괜찮았다‘, ‘고양이로 사는 것도 괜찮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럴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줄 수 있다면 저는 오케이입니다. 태어났으니까, 이왕이면 행복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 P23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