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당신에게
김수현 지음, Sky Kim 그림 / 샘터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또 하나의 빛, 한 줄기의 희망이 아름다운 당신에게, 나에게 전해진다면 어떤 기분일까. <아름다운 당신에게>는 섬세한 문장 속 삶의 행복과 위로가 담겨있으며 저자의 그 감정이 고스란히 전달되는 에세이이다. 저자의 소소한 일상과 추억이었지만 결국은 나의 마음을 울린 이 에세이는 어떤 힘을 갖고 있는 것일까.



에세이 즉, 수필은 작가 자신의 가치관과 감정이 가장 잘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독자는 글을 읽어가며 작가의 성향과 살아온 인생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공감이 잘 될 수도 또는 잘 안될 수도 있는 게 수필인 거 같다.


사실 <아름다운 당신에게>는 딸로, 아내로, 엄마로 살아온 저자가 모든 중년 여성들에게 건네는 책이다. 그렇기에 아직 중년이 안된 나에겐 덜 공감되는 부분도 있을 거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그건 완전한 나의 착각이었다. 저자의 이야기는, 너무나 자연스러웠다. 저자의 삶이 (내가 살아본 나이도 아닌데) 잠시나마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가는 것 같았다. 거부감 없이 그렇다고 쉽게 넘어가는 것도 아닌 아주 자연스럽게 읽어지는 수필은 참 오랜만이었다.


소소한 일상인 거 같은데도 문체 자체가 섬세하고 아름다워 (챕터마다 담겨있는 그림도 좋았다!) 읽는 내내 은은한 행복감에 취했으며 코로나 팬데믹 이전의 삶이 너무나 그리웠다. 다시 이런 소소한 일상이 찾아오며 그 순간이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을 수 있을지. 찬 바람이 불 때 또 다시 한번 읽어보려 한다. 아름다운 이야기에 담긴 따스한 행복을 느껴보고 싶기 때문이다. 이 행복이 아름다운 당신에게도 전해지길.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사랑하는 것에 사랑을 붓고 또 부으면 그 에너지로 생기있게 피어나는 것을 보았다. 긴 세월이 흘러도 선생님의 수필과 시가 생명을 지니는 이유를 알게 되었다. - P18

가족들이 소파에 둘러앉아 나누던 이야기, 앞치마 두르고 따뜻한 음식을 차려놓았던 어느 저녁 식사, 온 가족이 둘러앉았던 식탁 풍경은 얼마나 정겨웠던가. 가구는 이야기를 담는 그릇임이 분명하다. - P71

세상 모든 부모가 자식을 가슴에 품고 있듯이 자식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생각한다. 나는 때로 내가 무엇을 품고 있는지도 모르고 살아간다. - P19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