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숏폼으로 브랜딩하다 - MZ 세대를 사로잡는 숏폼 콘텐츠의 성공 법칙
김가현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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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전문가들도 '틱톡'에서 자신을 브랜딩하기 시작했다. 그 어떤 플랫폼보다 가장 짧고, 가장 강력하고 가장 힙하다는 틱톡에서 어떻게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일까? <틱톡, 숏폼으로 브랜딩하다>엔 6개월 만에 3억 조회 수 달성 및 틱톡 1위 교육 MCN 메이저스 네트워크의 남다른 브랜딩 노하우가 가득 담겨있었다. 또한 책을 통해 MZ세대가 열광하는 숏폼 콘텐츠가 이전의 SNS와는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었다.



15초, 길어야 1분 남짓한 숏폼. 틱톡에서 보이는 영상의 시간은 정말 짧다. 그리고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콘텐츠를 올려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그 짧은 영상은 정말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어떻게 해야 사람들의 눈에 잘 띌지, 어떻게 해야 많이 보일지 고민하는 사람들은 주저 없이 이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 '틱톡'에 관련한 전문적인 내용과, IT/테크 기자, 아나운서, 뇌과학자, 지식 유튜버, 취미 크리에이터 등 9개 분야 전문가들의 콘텐츠 기획과 브랜딩 노하우가 아낌없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채널의 개성을 수익으로 연계시키는 틱톡 생태계 구조를 이해할 수 있고, 채널에 어울리는 콘셉과 정체성을 찾아가는 기획 과정까지 알 수 있었다. 그들의 콘텐츠도 중간중간 사진으로 볼 수 있어 더욱더 생생했다. 팔로워를 타깃팅하고, 브랜디드 콘텐츠, 랠린지, 바이럴 등으로 사람들과 연결하기까지의 내용이 틱톡에는 물론 다른 SNS까지도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틱톡에서 자신만의 브랜드를 계획적으로 멋지게 키워나가고 싶은 사람들이 꼭 봐야 하는 책 <틱톡, 숏폼으로 브랜딩하다>. 그 어떤 책보다 더 전략적이기에 후회 없이 노하우를 익힐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틱톡을 활용하는 목적이 결국 나라는 큰 그림 안에서 다른 목적들과 연계되듯이 틱톡에서 잠재고객을 찾는 나만의 콘텐츠도 나로부터 비롯되어야 한다. - P62

틱톡은 소통과 교류에 최적화되어 있는 앱이다. 댓글을 남기는 기능은 당연히 있고, 좋아하는 영상을 다운로드하거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여러 다른 플랫폼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도 쉽게 되어 있다. - P129

어릴 때부터 좋아했던 나만의 취미생활을 꾸준하게 살린 것, 과정까지 전부 보여주는 느린 영상보다 1분 안에 필요한 부분만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영상을 기획한 것, 이로써 새로운 종류의 ‘힐링 영상‘을 만들었던 것이 나만의 성공 비법 아니었을까. - P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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