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와 융 - 상처받은 영혼을 위한 두 영성가의 가르침
미구엘 세라노 지음, 박광자.이미선 옮김 / BOOKULOVE(북유럽)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헤르만 헤세와 칼 구스타프 융은 내 인생에 있어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다. 헤세가 쓴 책의 구절과 그림, 융이 연구한 심리학 등 어느 하나 놓칠 수 없는 귀한 인생의 가르침들이다. <헤세와 융>, 처음엔 이 두 사람의 뜻깊은 우정을 그린 책으로만 생각했었다. 벅찬 기대감을 안고 찬찬히 읽어보았는데, 제 3자의 입장에서 본 두 사람의 모습과 만남이었다. 살짝 아쉬운 감이 있었지만, 이전에 알지 못했던 그들의 이야기를 알 수 있어 정말 좋았다.



실제로 헤세와 융은 중년에 만나 평생을 교류한 사이였다. 힘든 시기를 보내던 헤세의 마음의 병을 융이 치료해줬기 때문이었다. 저자 미구엘 세라노는 두 사람을 각각 만나 대화를 나누고 편지를 주고받았다. 비록 헤세는 10년 동안 4번밖에 만나지 못했지만, 그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헤세라는 인물보다도 더 잘 알고 있었고, 그가 심취해있던 동양철학과 신비로운 사상을 이 책에 잘 풀어주었다. 저자와 융의 만남은 심리적으로 도움을 받으며 시작되었다. 그와 나눈 대화를 통해 정신 분석 심리에 공부하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가 본 둘의 성향은 정반대였지만, 그들의 가치관과 철학은 비슷했다고 한다. <헤세와 융>에서 그들의 이야기엔 언제나 철학, 심리학, 문학, 물리학 등 다양한 주제가 펼쳐졌고, 그것을 제 3자의 입장에서 지켜본 저자의 입장이 은은하게 펼쳐진다. (사진과 그림 그리고 편지를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모든 이야기가 다 인생의 가르침이었지만, 모든 것을 아우른 마지막 가르침은 어떻게 해야 인생을 잘 살 수 있는지 그들의 경험과 소신이 담긴 가르침이었다. 자신의 마음과 영혼을 잘 돌보고 비울 땐 비우고 채울 땐 채워줘야 하는 것.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게 아닐까 싶지만, 두 사람의 이야기를 한 번 더 읽어보고 나서야 더 깊은 마음으로 어려울 거란 두려움까지 덮을 수 있었다. 두고두고 읽어봐야 하는 책. 정말 오랜만에 벅찬 마음이 들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그리고 그날 오후에 헤세가 돌로 된 흉상에 손을 얹고 했던 말, "우리는 형상으로, 순수한 형상으로 되돌아갑니다."라고 했던 말이 이해가 되었다. - P51

하지만 사람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본성을 따라야 합니다. 그리고 기대하지 않은 것의 중요성도 인정하면서 혼자 가야 합니다. - P128

우리가 제대로 관찰하면 꽃은 우리에게 인사로 답하고, 사랑의 형태로 돌려줄 것이다. 즉시 그렇게 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우리가 대지로 돌아갈 때면 그렇게 할 것이다. - P2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