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가 피로가 되지 않게 - 군더더기 없는 인생을 위한 취사선택의 기술
인나미 아쓰시 지음, 전경아 옮김 / 필름(Feelm)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쁜 하루를 보내는 우리는 수많은 선택의 기로 앞에 놓인 채 살아간다. '필요한 것'과 '필요 없는 것'을 구분하여 잘 살아가야 하는데, 제대로 선택하지 못하거나 아예 모든 것을 다 안고 가버리는 경우가 많다. 인기 서평가이자 <필요가 피로가 되지 않게>의 저자 인나미 아쓰시는 멘탈, 소통, 생활습관, 업무 효율 이 5가지를 통해 나에게 정말 '필요한 것'과 '필요 없는 것'을 선택하는 기술을 알려주었다. 정말 '필요'했던 것이 결국엔 나를 '피로'하게 만든 것. 나는 과연 덜어낼 수 있을까.



첫 내용부터 강렬하게 들어왔다. '인생은 감정을 어떻게 줄이느냐의 문제다.' 수많은 트레이닝 끝에 감정 회복이 쉬워진 나의 마음에 참 와닿는 문장이다. 부정적인 기분에 머무를수록 나의 몸과 마음이 빠르게 상해본 적이 있었다. 그로 인해 더 예민해지고 모든 게 '나'를 위한 것이 아닌 어느 정도의 눈치가 필요한 '남'을 위한 삶을 살 게 되더라. 감정 하나가 나를 좌지우지 한다는 것이 얼마나 괴로운 일인지. 인나미 아쓰시는 그것을 정확하게 아는 사람이었다. 무엇을 하든 중심을 단단히 잡고 자신을 굽히지 않는 범위 내에서 내면의 균형을 유지하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그의 말에 너무나 공감했다.


그는 '필요 없는 것'을 덜어내는 것도 알려주지만, '필요한 것'을 알려주었다. 이어지는 첫 내용에서 필요한 것은 '감사'였다. 정말 맞는 말이었다. 당연한 일상, 당연한 순간에도 감사함을 잊지 않는다면, 세상을 보는 시각이 달라지고, 무엇보다 내 마음가짐부터 달라지는 것을 느낀다. 각 내용의 뒤편엔 그가 요약해놓은 'Not to do list!'가 있는데, 표현이 너무나 잘 어울렸다. OO의 군더더기를 없애기 위한 Not to do list라니. 그렇다. 필요 없는 군더더기를 덜어내야 우리는 피로를 느끼지 않으며 즐겁게 살아갈 수 있다.


각각의 내용이 정말 알차고 좋지만, 요새 사람들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질 내용은 '라이프 스타일'이라 생각한다. 바로 SNS에 대한 이야기. 소통의 창구가 어느새 '자기과시욕'으로 변한 것을 볼 때마다 안타까웠는데, 그가 포인트를 제대로 잡아주었다. 있는 그대로 나의 모습이 보이는 게 아닌 인정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자기과시욕을 채울 때마다 불필요한 행동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찾아오는 공허함과 쓸쓸함. 과연 누가 채워줄 수 있을까. 일상이 허구가 되고 더 이상 즐겁지 않은 생활은 너무나 위험하다. 이것 또한 꼭 덜어내야 할 라이프 스타일의 군더더기이다.


그가 서평가여서인지 군더더기 없이 딱 필요한 내용만이 알차게 들어 있는 <필요가 피로가 되지 않게>. 책 덕분에 일상에 지친 나를 다시 돌아보게 되었다. 앞으로도 '필요한 것'과 '필요없는 것'의 선택 앞에 계속 놓이겠지만, 확신을 갖고 잘 선택할 수 있을 것 같다. 사람인지라 잘못된 선택을 할 수도 있겠지만, 걱정 없다. 이 책을 다시 읽으며 군더더기를 덜어내면 되니까.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사람도 여유가 있어야 매력 있어 보인다. 그리고 그런 사람에게 자연히 사람이 모인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다. 하지만 자기과시욕이 강한 사람은 자기를 과시하려는 목적이 크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거의 없다. - P27

결국, 보기에 화려하지 않아도, 성과과 좀처럼 보이지 않아도 한발 한발 착실하게 노력을 계속해나가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시간은 걸릴지도 모르지만 그래야 거짓말을 하지 않고, 눈앞에서 손짓하는 군침 당기는 유혹에도 속아 넘어가지 않고, 할 수 있는 일을 성실하게 해내겠다는 자신감이 몸에 밸테니 말이다. - P79

뭔가를 갖고 싶어졌다면 자신의 취향이나 가치관과 맞아서일 것이다. 적어도 나는 갖고 싶은 것은 스스로 선택하고 싶다. - P18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