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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 있는 브랜딩 - 아마존은 어떻게 브랜드를 관리하는가
스티브 수시 지음, 조유미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6월
평점 :
온라인 쇼핑 쪽에서 '아마존' 하면 떠오르는 것은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 기업이라는 것이다.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하여 미국 전체 온라인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이 기업은 무서운 성장과 확장의 속도를 보였다. 현재는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을 기막히게 장악해 사람들과 다른 기업에 놀라움을 선사하고 있는 중이다. 아마존이라는 브랜드는 어떻게 사람들의 기억 속에 콕 박히게 되었을까.

마케팅 분야의 책은 접했어도 '브랜딩'에 관련된 책은 처음이었다. 작년부터 책 커버에 브랜딩이란 글자가 새겨진 책들이 종종 눈에 들어오던 참이었다. 보통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어야 하며, 소비자에게서 어떤 브랜드가 되어야 할지 고민해보게 되는 책들이 많았다. 스티브 수시의 <이유 있는 브랜딩>은 성공한 케이스 즉, 아마존의 성공 케이스를 가지고 최고의 브랜드가 될 수 있었던 핵심을 정확히 꼬집어 주는 책이었다.
이 책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되어있다. - 화폐 / 정보 / 충성도 / 시간 - 이 4가지는 결국 고객이 아마존을 찾게 만드는 핵심이었다. 읽으며 신선했던 단어가 있었는데, 바로 '브랜드 커런시'였다. 브랜드 관리를 위한 하나의 이 틀이자 이 4가지를 담고 있는 단어였다. 운영비를 최소화하여 고객의 비용을 낮추고, 데이터를 생성해 고객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말에 귀를 기울여 소비를 이끌어내고, 고객의 시간을 절약하여 만족을 제공하는 것. 이것이 아마존의 브랜드 커런시였다.
아마존이라는 브랜드가 성장하고 성공하는 데 있어 우연은 없었다고 생각한다. 수많은 인재가 모여 '브랜드 커런시'를 구축하고 고객을 끌어오고 (아니지 찾아오게 한다는 표현이 더 맞다) .. 이 생생한 브랜딩 사례가 앞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란다. 또한 트렌드가 되어버린 퍼스널 브랜딩에도 아마존의 브랜드 커런시를 알맞게 적용한다면 최고의 결과를 나타낼 것이라고 본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아마존은 자신들이 특이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 사실을 전적으로 받아들인다. 실제로 아마존의 마스코트는 ‘독특한peculiar‘를 줄여 ‘페시Peccy‘라고 이름을 붙였다. - P45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돈을 고객에게 써라. 고객에 대해 배우고, 고객의 말에 귀 기울이며, 신속하게 대응하고, 고객을 기쁘게 하고,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며, 당신이 아닌 고객의 돈을 절약하라. - P130
고객의 시간 절약은 아마존의 성공 요인 중 하나다. - P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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