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케일의 법칙 - 작은 아이디어를 빅 비즈니스로 만드는 5가지 절대 법칙
존 리스트 지음, 이경식 옮김 / 리더스북 / 2022년 12월
평점 :

"왜 어떤 아이디어는 성공하고, 어떤 아이디어는 실패하는가?"
시카고대학교 경제학과 종신교수이자 매년 가장 유력한 노벨경제학상 후보로 거론되는 행동경제학의 거장 존 리스트.
상아탑의 대학 교수가 아닌 우버, 리프트, 백악관 등 다양한 공,사기업들을 거치면서 행동경제학자로서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다양한 실험을 통해 더 나은 방법을 찾는 여정이 담겨있다.
기업에서 자신의 역량을 통해 규모를 확장할 최적의 타이밍은 언제일까? 회사의 이익을 위해 가격을 인상하거나 고객층을 확대하는 것 중 더 나은 방법은 무엇인가? 등등 스케일을 확장하는 방법은 무엇일지 5가지의 신호와 4가지 기술을 통해 최적의 타이밍을 제시한다.
책은 꽤 두꺼웠는데 자신의 경험을 소개하는 교수님의 열띤 강의를 듣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특히 기회비용에 대한 부분을 읽으면서 사실 말은 쉽지만 긴 시간 노동과 자본을 투자한 사업을 쉽게 접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새로 시작하기 위해서 일찍 포기할 줄 아는 정서적 회복력'이 필요하단 말과 마지막 문장을 읽으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지지부진한 전쟁이 떠올랐다.
"많은 사람이 마땅히 포기해야 할 것들을 붙들고 집착하는 이유는 포기 이후 맞닥뜨릴 미래, 알 수 없는 미래가 두렵기 때문이다... 우리가 새겨야 할 점은 장차 맞닥뜨릴 변화가 두려울 수 있지만 이 두려움을 극복하고 변화를 만들 때 사람들은 대개 더 행복하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