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피엔스 : 그래픽 히스토리 Vol.2 - 문명의 기둥 사피엔스 : 그래픽 히스토리 2
다니엘 카사나브 그림, 김명주 옮김, 유발 하라리 원작, 다비드 반데르묄렝 각색 / 김영사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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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피엔스 원작에서도 가장 논쟁적인 2부 농업혁명


신석기 시대의 가장 큰 변화는 농업 혁명이고 이를 통해 인간이 정착 생활을 하며 더욱 풍요로운 세상이 되었다는 다 가짜였던가?

벽돌책 사피엔스를 다 격파하지 못해 만화로 나온 것이 더없이 반가운 1인인데 특히 2권을 보면서 왜 이 부분이 그리 논쟁이 될 수밖에 없었는지 100% 이해.



<<공존했던 형제 인류 종을 모두 제거하고 세상의 지배자가 된 호모 사피엔스. 수렵채집 하며 떠돌던 사피엔스는 1만 2,000년 전 안전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기대하며 정착해 농사를 짓기 시작한다. 그러나 결과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간다. 대규모 협력 네트워크가 발달하면서 도시가 건설되고 제국이 융성하지만, 그럴수록 사피엔스의 삶은 더욱 힘겹고 고단해진다. 농업, 문자, 관료제, 위계질서와 같은 ‘문명의 기둥’이 오히려 전쟁과 기근, 질병과 불평등을 낳은 것이다.>>


만화라고 해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고, 사피엔스가 부담스러운 독자들이라면 부담 없이 시도해볼 수 있다. 읽으면서 유발 하라리의 통찰에 리스펙이다. 


물론 이 내용을 다 믿을 수는 없지만 기존에 생각했던 고정관념의 틀을 깨기에는 충분히 놀라운 내용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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