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무 늦기 전에 들어야 할 카르마 강의 - 삶과 죽음을 넘어 진정한 나를 완성하는 공부
최준식 지음 / 김영사 / 2021년 6월
평점 :

"카르마 법칙에 따르면 우리의 '지금'은 무조건 최고입니다. 무지로 인해 겪고 있는 속박에서 속히 벗어나 진정으로 자유로워지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우리의 인생은 참으로 다양한 삶의 모습을 하고 있다. 돈이 있다고 해서 행복한 것도 아니고, 없다고 해서 불행해 보이는 것도 아니다. 그럼 나의 인생은 어디쯤 속할까?
《죽음학 강의》《임종학 강의》를 쓰신 종교학자 최준식 교수님은 이것을 '카르마'라고 하셨다.
업보(과보)가 쌓여 이 생의 카르마를 만들고 이것이 다음 생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이런 생이 계속되는 '지구 학교'를 졸업하기 위해서는 현생에 나의 삶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도덕적인 인생을 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우선 돈이나 명예, 인기, 권력 등과 같은 세속적인 것들이 얼마나 허망한지를 깨달아야 합니다. 그런 허망한 것을 추구하느라 헛되이 들인 노력과 시간을 어서 회수해야 할 것입니다."
예전 생에서 이번 생으로 이어지는 나의 카르마가 무엇일까 생각해봤다. 현재의 내 삶을 되돌아보면 다행히 크게 나쁜 과보를 쌓고 살지는 않았던 것 같다. 다만, 이 생에서 내가 누군가를 크게 미워해 증오하거나 내가 사랑하는 가족들을 제외하고 단지 욕망에 눈이 멀어 새로운 사랑의 카르마를 쌓지 않는 이상 현재의 삶을 유지하면서 지혜를 쌓고 의식적으로라도 베풀려고 노력한다면 다음 지구 학교에 돌아왔을 때 조금 더 나은 내가 되어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하루를 좀 더 신중하게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카르마 법칙은 내가 쌓은 수많은 카르마를 소멸하고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줍니다. 지금의 상황이 아무리 힘들고 좋지 않다고 해도 거기에는 반드시 카르마 법칙이 전하려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인간이 마침내 도달해야 할 최종 목적지를 향해 안내하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