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젠더 그리고 조직문화 - 다양성을 포용하고 함께 성장하는 조직문화 만들기
하수미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신입 사원은 왜 열정이 없나?

vs

우리 부장님의 왜 옛날 방식만 고집할까?


얼마 전 MZ세대 직원이 대기업의 성과급 지급에 대한 불만을 공개적으로 항의하면서 관심이 높아진 사건이 있었다. 예전 같았으면 주는 대로 받는 것이라 생각했고, 심지어 회사가 적자를 보는 상황에서도 CEO들이 착실히 스톡옵션을 챙기는 것에 대해 그러려니 했을 기성세대에 충격을 안겨 주었다.

이 사건을 통해 MZ세대에게 '공정성'이 중요한 가치라는 것을 제대로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에는 이처럼 환경과 가치관이 다른 각양각색의 세대와 남성, 여성이 한 곳에 모여 일하게 되는 '조직문화'에 대해 혁신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각각의 특성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MZ세대는 국가가 부도나고 세계 경제가 무너지는 것을 목격하면서 미래는 불확실하고 예측할 수 없는 것이 되었다. 회사 생활 역시 미래의 성공은 그 누구도 담보해 줄 수 없고 평생 직장의 개념도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이전 세대가 추구했던 성공에 집착하는 '결과 중심적 태도'에서 벗어나 보통의 성공과 소소한 기쁨을 즐기려는 '과정 중심적 태도'를 보인다."



세상이 변하고 인공지능이 발달하고 있지만 그 사이에서 일을 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고, 혼자서만 살 수 없는 사회에서 나를 성장시키려면 어떤 것을 고민해야 할까?



최고의 스펙을 갖추고도 취업이 어렵지만, 취업을 하고 나서도 조직 문화에 융합하지 못한 젊은 세대들, 대대로 이어진 조직 문화에 반발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불만을 가진 기성세대들, 젠더 갈등으로 비난과 차별이 혼재하는 조직을 혁신하고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사람들이라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