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에릭 와이너 지음, 김하현 옮김 / 어크로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에겐 늘 지혜가 필요하지만 삶의 단계마다 필요한 지혜가 다르다. 열다섯 살에게 중요한 '어떻게'질문과 서른다섯 살, 또는 일흔다섯 살에게 중요한 질문은 같지 않다. 철학은 각 단계에 반드시 필요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들어가는 말)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부터 몽테뉴까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철학자들을 만나러 떠나는 여행기이자, 그들의 삶과 작품 속의 지혜가 우리 인생을 개선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답을 찾아가는 책이다.

멋진 승차권을 쥐고 탑승해 저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아침에 일어나 침대에서 나오는 것부터 황혼에 죽음을 맞이하기까지 철학적인 질문은 삶 곳곳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생각하는 인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이미 우리의 지식수준을 뛰어넘은 AI와 대적하기 위한 유일한(현재까지는) 무기가 아닐까!


사회생활을 하면서 받는 과도한 스트레스의 원인은 납득하지 못하면서 행동해야 하는 괴리가 아닐까 싶다.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내 삶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본다면 철학이 필요한 시점이다.


문체는 친절하고, 중간에 작가식 유머가 있지만(아재개그 ㅋ) 이상하게 쉽지는 않았다. 집중하며 읽으려고 야심한 시각에 일어나 읽기 시작했는데, 내가 이해를 한 건지 안 한 건지 읽기만 한건지 생각을 했던 건지 나도 모르겠다.


평소라면 그냥 지나쳤을 주변의 하찮은 것들과 생각해보지 않은 나의 감정들에게 갑자기 의미 부여를 하고 있는 나를 보니... 철학책을 읽긴 읽은 거겠지?


"몽테뉴는 죽음을 동경하지 않았다. 삶을 동경했다. 하지만 죽음을 받아들이지 않고서는 이러한 삶에 대한 동경을 온전히 실현할 수 없음을 잘 알았다. 우리는 삶과 죽음이 순차적으로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먼저 살고, 그다음 죽는다. 하지만 몽테뉴는 사실 "죽음이 우리 삶 속에 평생 녹아들어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아파서 죽는 것이 아니다. 살아 있기 때문에 죽는 것이다." (몽테뉴처럼 죽는 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