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잘 팔리는 마법은 어떻게 일어날까?
로리 서덜랜드 지음, 이지연 옮김 / 김영사 / 2021년 1월
평점 :
세계적 광고회사 오길비의 전설적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로리 서덜랜드가 알려주는 마케팅의 마법.
사실 마케팅의 타겟은 합리적인 사람들보다는 '인간의 비합리성'을 잘 파고드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런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은 절대 쉬운 것이 아니다.
아니 오히려 불가능에 더 가까운 것이지만 마케터들은 이런 불가능에 도전해야 하는 직업이기에 누구보다 좋은 성과를 바란다면 '사소하지만 결정적인' 한 방을 노려야 한다.
그리고 이 책에는 광고쟁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그 이름 '데이비드 오길비'가 설립한 '오길비앤매더'의 신화적인 인물인 로리 서덜랜드의 경험과 노하우가 담겨있다.
"이 책에는 간단한 전제가 하나 있다. 현대 사회는 비논리를 자주 외면하지만 가끔은 그 비논리가 다른 것들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강력할 때가 있다."
"마케팅 담당자는 어렵고 외로운 길을 갈 수 있다. 흔히 기업의 경영진은 대부분 뻔한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마케팅 담당자는 뻔한 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기존 논리를 벗어난다는 것은 위험이 따르는 일이다. 상상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보다는 비논리적이라는 이유가 해고되기 더 쉽다는 사실을 기억할 것이다. 전통적인 논리는 마케팅에서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 결국 경쟁자와 똑같은 결론에 이를 것이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