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페이지 전략 수업 - 그림으로 한눈에 보는
스즈키 히로키 엮음, 이정은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2월
평점 :
위기 상황에서 더욱 승승장구한 세기의 전략가들을 주목하라!
해마다 연초가 되면 각 대기업 오너들의 신년사가 화두로 떠오른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거대 기업을 운영하려면 그만큼 고민도 깊어지게 마련인데, 선대의 전략가들 역시 나라나 기업의 운명을 걸고 고민을 많이 했다.
이 책은 고대 병법서인 <손자병법>부터 현대 비즈니스를 이끄는 GAFA기업까지 역사의 고비마다 위기를 타파해나간 뛰어난 지략과 지혜를 소개한다.
보통 이런 류의 책은 두껍거나 진중한 표지들로 되어있어 '아빠'나 읽어야 할 책처럼 보이지만, 이 책은 그런 형식을 과감히 파괴하고, 3등신 캐릭터들을 앞세워 친근하게 다가온다.
캐릭터들의 표정이 어찌나 진지한지... 귀엽고 웃기다.
그렇기에 '아빠'뿐만 아니라 직장인과 비지니스맨들, 그리고 청소년들이 읽어도 쉽고 재미있다.
일본에서 비지니스 컨설턴트로 유명한 저자는 3,000년 역사 속 최고의 전략 38가지를 선별해 3개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1페이지씩 설명을 한다.
그런데 그 설명이 일러스트로 되어 있어 한눈에 쏙 들어온다.
나는 <전략 포인트1>을 먼저 읽고 하단의 <실천>을 읽은 후 가운데 일러스트를 보고 이해하는 방식으로 이 책을 봤는데, 대학 때 배운 어려운 마케팅 책들보다 이해가 잘 됐다. 물론 실전에서 써먹는 것은 개인차가 있겠지만...
21세기는 사는 것은 늘 투쟁의 연속이지만, 인류의 역사와 함께 축적되어 온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전략들을 잘 익힌다면 인생의 험한 다리를 건너는 데 도움이 되어줄 것이라 믿는다.
"전략을 사용하면 힘이 약하더라도 이길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