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버스 -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ㅣ 메타버스 1
김상균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0년 12월
평점 :
“메타버스의 시대가 오고 있다(Metaverse is coming).”
'가상, 추상'을 뜻하는 단어 '메타(meta)'와 '우주, 경험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메타버스'
그동안 '가상현실(VR)'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왔는데 좀 더 진보된 개념으로 코로나19 이전부터 존재해왔던 언택트 세계라 보면 되겠다.
SNS나 온라인 게임 등을 통해 우리는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일종의 가상공간을 알고 있고, 이 메타버스에 올라타 디지털 세상을 유영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현실을 벗어나기 위한 세계, 어울림을 피하기 위한 수단이 아닙니다. 더 편하게, 더 많은 이들과 어울리기 위한 세계가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 안에서 함께 지지고 볶으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프롤로그 중에서
이 책에는 증강현실의 세계, 라이프로깅의 세계, 거울 세계, 가상 세계 등 큰 카테고리를 세부 사례들로 나눠 이미 현실 세상에 들어온 사례와 앞으로 일어날 미래 세계를 소설의 형식을 빌려 설명하기도 하는데 소설 또한 흥미롭다.
(이미 장편소설을 쓴 SF작가셨군!)
구글이 지도를 무료에서 유료로 바꾸는 정책을 택하며 미래 세계에도 큰손으로 자리 잡을 수밖에 없는 이유, 마인크래프트 세상이 3조 원에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된 이유 등 다양한 사례들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메타버스에 적응하게 된다.
불확실한 미래에 불안하기보다 우리가 지금 할 수 있는 일, 바로 과거와 현재를 직시하고 제대로 이해할 때 그 바탕에서 파생된 미래의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메타버스의 세상에서 살 아이들을 위해 현실 세계를 좀 더 살아본 우리가 방향을 잡아줄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 통로를 지나가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책이 그 해답을 알려줄 것이다.

#도서협찬 #메타버스 #플랜비디자인 #김상균 #가르치치말고플레이하라 #가상세계 #가상현실 #증강현실 #VR #Z세대 #판타지 #디지털지구 #멀티페르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