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 - 한국인의 비밀 무기
유니 홍 지음, 김지혜 옮김 / 덴스토리(Denstory) / 2020년 11월
평점 :
품절


"원하는 방식으로 살아가려면 눈치의 기술이 필요하다."


저자의 이름으로 봤을 때 아시아계 사람인거 같은데

미국에서 살다가 한국에서 청소년기를 보낸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의 조기 교육의 으뜸을 '눈치[NUNCHI]'라고 정의했다.


"한국인은 5,000여 년이 넘는 오랜 시간 동안 혹독한 고난을 피하거나 극복하기 위해 눈치를 썼다." 


가슴 아픈 과거를 극복하고 전쟁 이후 급격한 경제 발전을 이룬 위대한 나라이건만 우리는 그동안 왜 그리 유럽 선진국을 쫓아가기 급급했나.

#팩트풀니스 란 책을 읽고 우리나라의 위상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었고, 이번 '코로나'로 우리 국민들이 보여준 국민성에 이미 우리는 선진국에서도 최상위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읽으면서 우리나라와 관련된 책도 팔리는 이야기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고 역시 'BTS'의 위력은 대단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이 책은 눈치가 집에 들어가기 전에 신발을 벗는 한국의 옛 풍습 같은 것이 아님을 보여줄 것이다. 눈치는 삶의 필수 요소다."



이방인의 눈에 비친 우리나라는 언어에도 윗사람을 표현하는 호칭들이 있을 만큼 예의가 바르고 남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것이 몸에 밴 나라라는 것.


중간중간 눈치 퀴즈가 들어 있는데 퀴즈를 풀면서 나의 눈치 실력을 가늠해보기도 하고, 눈치를 업그레이드시키는 방법으로 '눈치게임'과 '묵찌빠'를 소개해서 웃음이 났다. 


생각해보니 우리는 어릴 때부터 눈치를 온몸으로 터득하며 살았는데 정작 우리들만 몰랐을 뿐이었군.


흥미롭고 재미있는 책이었다.

평소 눈치 없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 분들은 꼭 필독하시길!



"눈치 없는 사람은 주변 사람들에게 터무니없는 미움을 받게 될 것이다. 아무도 그 곁에 있기 싫어할 테니까."





#도서협찬 #눈치 #유니홍 #덴스토리 #눈치_책 #비밀무기 #처세술 #BTS #대한민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