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나도 그랬으니까 - 이근후 정신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서툴지만 내 인생을 사는 법
이근후 지음, 조은소리.조강현 그림 / 가디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그리 길지 않은 인생을 살아오고, 살아내고 있지만 지금도 인생의 정답을 찾지 못했다.

사실 정답 같은 게 있을리 만무하다.

그럼 돈 많은 사람이나 혹은 학연, 지연, 혈연을 동원해 소위 빽있는 사람들이 다 정답을 가로챌 것 아닌가.

그러니 신은 공평하게 아무도 알지 못하는 각자의 마음속에 정답을 숨겨놓았다.

그런데 그 정답은 사실 나조차도 쉽게 찾을 수 없다.

살아가면서 조금씩 그 힌트를 얻을 수 있다는 정도?

그렇기에 스스로 정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삶을 살아야 하고, 자신의 인생은 자기가 만들어 가는 것일 뿐.


어떤 영화나 드라마를 봐도 굴곡 없는 주인공이 없다.

주변에 어떻게 그리 머저리 아니면 찐따들밖에 없는지, 오히려 그런 놈들만 꼬이는 주인공이 이상해 보일 뿐이다.

그런데 그래야 재미있다. 인생의 맛이랄까!



"내 인생은 내가 사는 것이다.

내가 개척하고 책임지는 것이 나의 인생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스스로 진지하게 자문자답할 수 있어야 한다."

p.42


이 책은 베스트셀러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를 집필한 정신과 전문의 이근후 박사님이 쓰신 책이다.

90세가 가까이 되셨는데도, 젊은 사람들에게 '완벽한 인생'이 아닌 '서툴지만 내 인생'을 사는 법을 말하기 위해 이 책을 쓰셨다고 하니, 열정이 대단하고 존경스럽다.


짧은 에피소드들로 구성되어 있어 시간이 없어도 쪼개 읽기가 편하다.

읽다 보면 사람 사는 인생, 그리 특별할 것도 없지만, 이렇게 서툴고 소소한 하루가 모여 인생이 된다는 것.

누구나 다 비슷하게 살지만 그 안에서 자신만의 '괜찮은 점'을 발견해 '내 인생'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혜와 가르침을 얻을 수 있다.


내가 지금 상황이 힘들다면 한 80세쯤 된 나를 상상해보자.

그런 내가 지금의 나를 봤을 때 어떤 말을 해주고 싶을까?

나는 가끔 힘들 때 이런 생각을 하며 이겨내곤 한다.

그 나이가 되면 지금의 고민들도 '허허' 웃으며 넘길 수 있는 에피소드가 되지 않을까?


"나는 이 책을 읽는 젊은 독자분들께 돌다리를 두들기지 말아보기를 권한다...

돌다리가 튼튼한지 안 튼튼한지, 이것저것 걱정하다 보면 건너지 못할 수도 있다.

건너야 할 이유가 뚜렷하다면 앞뒤 가릴 것 없이 건너야 한다."




#도서협찬 #괜찮아나도그랬으니까 #가디언 #이근후 #정신과전문의 #인생 #응원 #에세이 #지혜 #나는죽을때까지재미있게살고싶다 #백살까지유쾌하게나이드는법 #인생조언 #어른의지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