험블 파이 - 세상에서 수학이 사라진다면
매트 파커 지음, 이경민 옮김 / 다산사이언스(다산북스)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학창 시절 분명 수포자였는데 우리 아이들에게 그런 안타까운(!) 일만은 없어야 하기에 같이 앉아서 수학 문제를 풀다 보니 약간의 흥미가 생기기 시작했다.

이제 수학과 좀 친해져 볼까? 싶은 상황에 이 책을 만났다.


읽다 보면 느끼겠지만 이 책의 저자인 매트 파커는 유튜브에서 이미 유명인이자 런던 퀸메리대학교의 공공연구센터 연구원으로 진짜 수학을 즐기고 있다는 생각이 들 만큼 신나게 글을 쓴 티가 난다.


올해 국내 출판시장에서 수학 교양서들이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이미 앞서 해외에서도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이 수학책의 원제는 『Humble Pi』, 직역하면 ‘겸손한 파이(π)’다.


‘eat humble pie’는 미국보다는 영국에서 더 많이 쓰이는 표현으로, 잘못을 시인해야 하거나 체면을 구긴 굴욕적인 상황을 일컫는 말이라고 하는데 『험블 파이』라는 제목처럼 책 속에는 굴욕적인 수학 실수들이 굴비처럼 엮여 있어 재미있고 흥미롭다.



오목렌즈 건물로 인해 빛이 반사된 지역의 피해, 고층 헬스장에서 진행된 파워 댄스가 초고층 사람들에게 지진의 위협을 느끼게 한 것, 잘못된 측량으로 무너진 다리와 연결 통로, 축구공의 표지판과 진짜 축구공의 모양은 다르다... 등 재미있는 사례를 통해 실생활에서 수학이 얼마나 다양하게 쓰이고 중요한지, 그리고 안전과도 연결되어 있는지 알려준다.


"현대 사회는 수학에 의존하고 있다.

사고가 벌어질 때마다 뜨거운 치즈를 잘 눈여겨봐야 한다는 사실을 되새기지만, 한편으론 굳건히 제 역할을 다하는 수학을 발견하기도 한다."



재미있게 읽으면서 저자가 고의로 숨겨놓았다는 실수 세 개를 찾아보자.

나는 1개밖에 못 찾은 듯...ㅠㅠ





#협찬도서 #험블파이 #매트파커 #HumblePi #다산사이언스 #수학 #수학책 #수학교양서 #수학자 #학생참고서 #베스트셀러 #김민형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