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생이 사무실에 들어오셨습니다 - 밀레니얼이 어려운 X세대를 위한 코칭 수업
김현정 지음 / 자음과모음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대 관련 책을 읽으면 나는 분명 Y세대군에 속해있는데(간신히) 읽어보면 나의 생각은 X세대의 끝자락을 붙잡고 있다.

90년대 생들을 이해하라는 책들은 많이 쏟아지는데 팀장급 이상 어른들(!)을 이해하는 책은 왜 안 나오는 거야?

내가 90년대생이라면 내 스타일대로 할 수도 있겠지만 팀장급 이상의 마음을 이해하고 싶을 텐데...



"성숙한 어른은 어느 시점부터 다음 세대를 길러내는 데에 관심을 갖게 된다.

X세대가 그 지점에 와 있다."


아무튼 이제 쏟아지는 아래 세대들은 늘어나고 흐르는 물이 되었으니 조직이 바뀌지 않으면 젊은 인재들을 유지할 수 없고, 이들 Y세대들과의 공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X세대에 딱 맞는 처방전이라 말할 수 있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 책이 굉장히 얇다.>


책을 잘 안 읽거나 못읽는 사람들에게 두꺼운 책은 거부감 100%

이 책은 가방에 쏙 넣어 다닐 수 있을 만큼 얅고 가볍다.


<둘째 : 내용이 간결하고 핵심 전달이 잘 된다.>


문장이 간결하면서도 단호하고 명쾌하다.

그만큼 저자인 김현정 대표의 확신이 들어있다고 볼 수 있다.


읽으면서 '정말 이럴까?' 싶은 부분도 있는데, 강의하면서 세대 간 진짜 그런 질문을 던진다고 한다.

X세대는 Y세대를 보고 뭐 이렇게까지 맞춰줘야 하나 싶고, Y세대는 너무 뻔한 얘기인데 이걸 듣고 X세대가 놀라는 게 더 신기하다고...

이렇게 세대 차이가 큽니다 여러분! ㅋㅋ



이들 세대가 나뉘게 된 배경에는 저출산, 고성장, 수능 시험의 평가 방법도 한몫했다고 하는데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된다면 이제 자라나는 아이들은 '코로나 세대' 가 될 수도 있는데 Y세대들이 팀장급이 되면 또 다른 신인류들이 등장할 수 있다.

한 반에 수는 적어도 선생님의 존재가 크지 않고, 오히려 자신들이 유튜브를 찾고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 익숙해지면서 그 아이들이 자라 살뜰히 보살피려는 Y세대 팀장을 만난다면 존재가 귀찮아질 수도 있다. 내가 검색 기능이 더 뛰어나고 신문물을 익히는 감각이 뛰어난데... 아예 계급 없는 사회를 선호하게 될지도 모를 일.

결국 Y세대도 언제까지 이해를 받아야 하는 세대가 아니란 말씀!

X세대 자식들에게 역으로 공격당하는 꼰대 Y세대가 될 수 있다는 말씀. 하하하



그래도 어쨌건 현재 우리는 Y세대들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 시대의 흐름인 것은 분명하고, Y세대에게 의지해야 할 날이 온다.

내 자식처럼 잘 돌봐준다는 의미로 세심하게 관심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직원들을 대하는 내 모습이 낯설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그들은 어릴 때부터 보살핌을 받아오던 세대다. 따라서 윗사람이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는 것을 너무나도 당연시한다... 야단도 따로 불러서 치고, 칭찬도 은밀하게 해주어야 한다. 그래서 그들이 '우리 팀장님은 나를 잘 보고 계신다'는 생각이 들도록 챙겨야 한다. 끊임없이 면담으로, 피드백으로, 눈빛으로, 메신저로, 이름을 불러주면서, 또 모바일 쿠폰을 보내면서 소통을 해야 한다...

결국 사랑을 느낄 수 있게 해주라는 뜻이다."




#90년생이사무실에들어오셨습니다 #김현정 #자음과모음 #소통 #직장 #세대차 #세대극복 #비지니스 #리더의자질 #90년생 #상담코칭 #직장생활 #세대이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