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현대문학 가가 형사 시리즈 개정판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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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의는 대체 어디서 나온 걸까요?"


히가시노 게이고의 '가가 형사 시리즈' 세 번째 [악의]

베스트셀러 작가인 히다카를 그의 '친한' 친구 노노구치가 살해했다. 왜?

히다카는 노노구치의 약점을 잡아 협박하고 '고스트 라이터'로 만들었다.

노노구치는 히다카에 대한 원망이 있었고, 한편으로 자포자기했다.

그러나 우리는 완벽히 속았다!



이 소설은 '기록'이란 독특한 구성을 통해 노노구치와 가가의 시점을 보여준다.

글이란 쓰는 사람의 감성이나 행동이 담길 수밖에 없고, 묘하게 다른 그들의 문체를 통해 두 사람의 다른 점이 확연히 드러난다.

그래도... 나는 노노구치가 '작가'이기에 뭔가 따뜻한 감정을 더 잘 표현했다고 생각했는데...

여기서 한 번 속고, 그의 글에 담긴 내용을 통해 나의 지극히 평범한, 아니 상투적인 생각에 한번 더 속았다.

어쩐지 읽으면서 내 생각이랑 별로 벗어나는 게 없어 순간 나의 상상력에 대해 자만했다.

'작가의 추리도 별거 없구먼...'


그런데 이상하다.

내용은 끝났는데 책의 분량이 아직 많이 남았다...

그렇다...

나는 히가시노 게이고에게 당했다. (뭐 늘 그렇지만... ㅋㅋㅋ)


"유감스럽게도 우리 경찰은 피의자에게 유리한 증거에는 엄격하지만, 불리한 증거 쪽은 허술하게 지나쳐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은 그런 약점을 기막히게 뚫고 들어왔어요."


한 작가의 책을 연달아 시리즈로 읽는 것은 처음인데 읽을 때마다 작가에 대한 감탄과 존경심이 든다.

이 작품 역시 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한 생각을 다시금 들게 할 정도로 인간 내면의 '악의'라는 것, 조금 더 순화하자면 '편견'이라는 맹점과 뒤에 감춰진 음의 느낌이 전해지지만, 동시에 묘한 공감을 준다.

단순히 이유 없이 남을 미워하는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다.

다만, 그런 마음이 커지면 한 인간을 죽일 수도 있다는 무서운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리라.

역시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존재는 바로 '사람'이었다.

그 사람이 '나' 일수도...



"그가 특히 끔찍하다고 생각한 것은 폭력 그 자체가 아니라 자신을 싫어하는 자들이 발산하는 음의 에너지였다.

그는 지금껏 이 세상에 그런 악의가 존재한다는 건 상상도 하지 못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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