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순간들 - 박금산 소설집
박금산 지음 / 비채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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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에도 공식이 있을까?

아니다. 질문을 바꿔보자.

공식을 따라 소설을 쓴다면 성공할 수 있을까?


무슨 소설 강좌 홍보문구 같구먼ㅋㅋㅋ



내 시대의 고정관념은 대학교 교수님들은 '다들 재미없다'인데 이 교수님의 글을 읽으니... 왠지 재치가 있으신듯 하다.


내가 벌써 발단의 공식에 낚인것인가...?


"첫째, 독자를 선택하자.

둘째, 짧은 이야기 읽기를 좋아하는 독자를 선택하자. 왜? 이것은 짧은 소설이니까.

셋째, '나도 쓸 수 있겠다'고 용기를 내는 독자를 상상하자.

넷째, 그 독자가 소설을 쓰는데 도움을 주자.

다섯째, 그 독자가 스토리 콘텐츠 공모전에 나가 상을 받고 상금을 타는 데 헌신하자."


교수님! 제가 바로 그 타깃입니다.😁



수업시간에 앉아있는 학생같은 기분이다.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울 것 같은 설레임^^



"1회 초 1번 타자가 타석에 들어서는 것이 발단이 되어서는 곤란하다. 독자들 다 도망간다.

독자는 작가가 9회 말 투 아웃 만루 상황에 서 있는 투수임을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긴장된 상태에서 출발해야 하는 것이다." <발단에 대하여>


"서핑은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팔을 젓기, 일어서기, 파도타기, 파오에서 내려오기.

소설의 전개는 서핑에서 보드 위에 올라서는 과정이다." <전개에 대하여>


"(절정은) 더 이상 진전이 있을 수 없는 상태! 끝!

서핑이나 스키다이빙에서 날아가는 것!

그리고 중요한 것은, 절정은 끝이지만 절벽이 되어서는 곤란하다.

그리고... 결말로 가는 길은 반드시 뚫려 있어야 한다."

<절정에 대하여>


"좋은 결말은 외길이다. 자연스러움이 그것이다.

절정이 훌륭하면 훌륭할수록 결말로 가는 길은 좁고 분명하다." <결말에 대하여>



각 부분의 진짜 짤막한 소설들이 어쩜 이리 다 흥미로울까...

4단계에 대한 설명의 예시처럼 들어있는데, 순서에 따라 들어있지 않고 그냥 뒤죽박죽 모여있는 하나의 연작소설이라 해도 흥미롭고 재미있었을 것이다.

작가는 분명 각 단계의 설명을 하고 소설을 예로 들었는데...

내가 생각하고 이해한 바로는 어떤 부분이든 간에 허투루 버릴 만한 부분 없이 독자들을 꽉 잡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9회말 투아웃 상황에서 타자나 투수 모두 긴장해야 하는 것처럼...

소설 뒤의 해설에서 김나영(문화평론가) 님의 글이 내 생각을 하나로 압축해줬다.


"그의 이야기는 누구나 각자의 시간 속에서 상상해봄직한 '그다음'을 기약하게 하기 때문이다.

소설을 이끌어내는 소설, 그런 힘이 이 책에 실린 글에도 분명히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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