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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미의 이름 읽기 - 텍스트 해석의 한계를 에코에게 묻다
강유원 지음 / 미토 / 2004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2년전에 사 놓고 책장에 박아둔채 오랫동안 읽지 않았다. 그러다 최근 회사에서 멀리 떨어진 곳으로 이사를 한 후 매일 2시간의 지하철 여행(?)을 하게 되면서 우연히 책장에서 빼서 읽게 되었다. 아마도 얇고 깔끔한 책 외양때문일 것이다. 저자 강유원씨는 헛으로 분량을 늘려서 글을 쓰는 사람(이 부문에서는 김용옥씨가 일가견이 있다고 할 것이다)이 아니다. 이 책처럼 항상 컴팩트하게 할 말만을 쓴다.
나는 '장미의 이름'을 읽지도 못했다. 그저 '숀 코넬리'가 등장하는 동명의 영화만 보았던 기억이 난다. 그 영화는 수도원에서 일어나는 살인사건을 중심으로 영화를 끌고 간다. 중세의 수도원이나 당시의 상황은 부차적인 문제일 뿐이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살인사건의 동기와 범인을 쉽게 추리할 수 있도록 힌트를 너무나 많이, 그것도 너무나 자주 준다는데 있다. 그래서인지 영화는 중세의 분위기를 잘 살린 셋트와 살인현장의 재현부분만 빼면 너무나 싱겁게 끝나고 만다.
그러나 강유원씨의 이 책을 읽다보면, 영화가 놓친 수많은 부분들에 대해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윌리엄과 우베르티노, 호르헤, 수도원장, 베르나르 기와의 논쟁을 통해 신정정치의 부활을 꿈꾸던 로마교황과 정-교 분리를 통해 정치적 권력을 공고히 하기를 원했던 신성로마제국 황제와의 다툼이 어떻게 프란체스코회의 청빈논쟁으로 이어졌는지를 명쾌하게 보여준다. 게다가 홍수와 기근, 산업계급과 대학의 성장으로 인해 교회중심의 중세가 그 에너지를 잃어가며 완연해가던 '중세의 가을'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소설 '장미의 이름'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텍스트를 컨텍스트와 함께 읽어갈수록 그 묘미도 더해간다는 깨달음도 얻게 되었다. 또한 나만이, 우리들만이 진리를 담보할 수 있다는 오만한 믿음도 항상 경계해야 한다는 깨달음까지도 말이다. 수도원의 성벽으로 둘러싸여 고립된 '장서관'은 그 자체만으로 아무 의미가 없는 것처럼, 텍스트도 컨텍스트와의 관계속에서 그 가치를 더욱 발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