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수학적 본성
이언 스튜어트 지음 / 동아출판사(두산) / 1996년 4월
평점 :
절판


수학은 우리에게 우주의 구조와 움직임의 방식을 이해하는 데많은 도움이 되는 지적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 책에서는 수학이 이러한 지위를 차지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그리고그 이유는, 누구나 시험대에 올려 검증해 볼 수 있다. 세상에존재하는 것들을 관찰하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으므로.우주에는 질서가 있고 규칙이 있으며, 모든 형태와 움직임에서패턴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전제입니다.

소용돌이 바람이나 난류, 또는 은하 안에 있는 항성의 분포 등 임의적이고 불규칙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들도, 실은 매우 단순하면서도 분명한 특징을 지니고 있는 어떤 패턴과 규칙이 그 근원이라고 합니다. 책 제목이 나타내듯이 자연에는 이러한 수학적인 본성이 있기 때문에, 자연을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있어서 수학에 권위를 부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주와 자연이 가진 수학적 본성에 대해 고찰한 뒤, 저자는 그 본성에 대해 알고자 한 인간의 탐구의 결과로 얻은 수학적 사고와 원리들을 소개합니다. 그 중에는 비교적 최근에 알게 된 카오스 이론도 있습니다. 우주와 자연의 움직임과 그 안의 수많은 형상들을 수학적으로분석하고 해석하는 현대 자연과학의 근거를 좀 더 명확히 알고싶다면 이 책의 내용이 필요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