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로 보는 서양 고대사 - 고대 그리스에서 로마 제정 시대까지 역사도서관 교양 5
허승일 외 지음 / 길(도서출판) / 2006년 10월
평점 :
품절




역사 중에서도 서양 고대사는 사료도 산별적이고 특정인의 연설문이나 사료집에서나 내용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어느 부분이 편애되기도 하는데, 꽤 두툼한 이책을 접하면서 우선 인물로 살펴보게 되니 평가적인 면에서 새로운 시각을 요구하게 되더라구요.

기존에 알려져 있던 것과는 긍정적으로 or 부정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인물들이 있었는데 적절한 사료와 주석으로 꼼꼼하게 기술이 된 반면, 여러 학자들이 공동 집필한 것이기 때문에 1차 사료는 커녕 2차사료가 기술되지 않은 면도 있어서 다소 엉성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더라구요.

글 내용을 보자면 논문 쪽의 학술적인 면과, 교양의 중간 정도의 깊이에요. 여기에 역사적 지식이 좀 더 있다면 내용의 전개되는 상황(전쟁)이 수월하게 읽혀지리라 생각되네요.

기술하는 분에 따라서 굴의 내용이나, 방향, 시각이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한 권으로 완벽은 아니더라도 이정도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정도라 교양서적으로도 좀 더 깊이있게 볼 수 있겠더라구요.  공화정 부분으로 가면 동시대 인물들이 주루룩 나오는 탓에 각자 입장에서 읽어보면 재밌더군요. 시간 내서 쏠쏠하게 읽어볼 책인 듯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