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란 무엇인가 - 예일대 17년 연속 최고의 명강의 삶을 위한 인문학 시리즈 1
셸리 케이건 지음, 박세연 옮김 / 엘도라도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칸트는 순수이성비판에서 이성은 시간과 공간안에 있는 것은 무엇이든 다 파악할수있으나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면 무용지물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런 관점에 비추어 본다면 이성과 논리로만 죽음이란 주제를 다루어보겠다는 저자의 의도는 어쩌면 처음부터 한계를 인정하고 시작하겠다는 것을 알수있다.

사실 이 책 또는 케이건 교수의 강의는 죽음이란 주제 자체보다는 죽음이란 주제를 통해 어떻게 철학적 사고를 적용하는가에 더 중점이 맞춰져 있다. 책 서문에서도 나와있듯이 이 책은 죽음에 대한 보편적 신념이나 관점보다는 회의과 논리적 근거에 기반을 둔 철학적 사고의 관점에서 바라본 저자 자신의 죽음에 대한 관점이며 또 그 관점을 설득력있게 주장하겠다고 나와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동의나 부정은 어디까지나 독자 또는 수강생의 몫이며 자신의 사유 방법을 통해 스스로 철학적 사고를 하는 방법을 터득하라고 주장한다. 이 책에서 죽음이란 주제는 순수하게 독자나 수강생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한가지로 정의될수 없는 다양한 논리와 의견을 끌어내기 위한 수단일뿐 그 자체에 대한 내용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이성과 논리 그리고 철학적 회의와 논리적 근거로 바라본 죽음은 단지 육체활동의 중단이며 거기에는 좋은 점이나 나쁜 점을 가지거나 또는 두려움이나 공포를 느낄 논리적 이유는 없다는 것이며 인간은 죽음으로 인해 삶을 충실하게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이 주장에 동의를 하건 안 하건 중요한 것은 이성과 논리의 철학적 사고 방식은 참과 거짓을 논할 근거와 논리가 중요하며 저자는 그것을 사용하여 최대한 자신의 주장을 펼쳐보이는 방식을 통해서 철학적 사고의 실제와 적용방식을 설명하는데 이 책의 목적이 있다.

혹시라도 이 책을 죽음에 대한 보편적 또는 신학적 관점이나 죽음에 대한 위로와 안식의 목적으로 구입한다면 말리고 싶다. 하지만 철학적 사고와 논리게임의 목적이라면 추천할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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