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철학의 개념과 이해
헨릭 월프 지음, 이종찬 옮김 / 아르케 / 200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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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저명은 Philosophy of Medicine 이다.

 

이 책은 의학에 있어서 철학적 개념들을 광범위 하게 다루고 있다.  토마스쿤의 패러다임을 의학에 도입하여 위기에 있는 현대의학의 나아갈바를 의철학적 논의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서에서는 '경험론과 실재론'(바꿔 말하면 '과학과 철학', '기계론과 목적론', '자연주의와 인간주의')이라는 커다란 화두로 부터 의학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진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인간학이 될 수 밖에 없는 의학에 있어서 기계론적 잣대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거부하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기계론적 사고에 젖어있는 기존 의학패러다임에 대한 철학적 조언이외에 실용과학으로써 의학이 내재할 수 밖에 없는 과학성과 그 당위를 여러 임상적 사례를 통해 말해준다.

 

결국 경험론과 실재론- 과학과 철학의 구분은 모호할 뿐만 아니라 의미없는 것이며, 칸트가 말한바 선험적으로 조직화된 인간(우주)의 본성을 깨닫기 위한 끊임 없는 반성적 과정만이 존재할 뿐이라는 것이다.  물론 이를 위한 여러 학문적 재련과정을 거친 이론들의 체계와 그에 대한 학습은 필요할 것이며, 자신들의 저서가 그러한 길잡이가 되어주기를 바라고 있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는 궁극적으로 아직 '인간(성)의 본질'은 밝혀지지 않았다는 것이며, 결정론적인 입장에서 인간을 바라보던 기계주의적 세계관을 탈피하여 의학에 있어 실존하는 목적적 철학성을 배제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결국 문제의 핵심은 '인간'의 본질, 정신의 본질을 아는 문제라는 것이었다.

인간이 정신-자유의지를 갖는 까닭에 여타 기립지물과 차별되어 신기지물로써 존재하고, 신성의 본원인 정신은 그저 지구가 운동하므로 얻어지는 자연한 소산임을 저자들이 깨달았더라면, 이 처럼 장황한 설명과 그 논쟁의 암시 보다 더 명쾌한 해답을 남기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현대의학의 본질적 문제점에 대해서 깊이있게 고민해본 분이라면 이 책을 꼭 한 번쯤 일독하는게 그 고민을 푸는 단초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기계론적 세계관은 생물학적, 의학적 사유에 결코 적합하지 않다.  이런 세계관으로는 인간의 생로병사를 설명하지 못한다. 게다가 이런 세계관을 주장하다 보면, 질병은 양적 변화일 뿐만 아니라,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변화 라는 특징을 설명하지도 못한다.  기계론적 모델에 따르면, 질병에 걸린 인간은 작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기계에 비유된다.  ㅇ 모델은 기계의 존재를 당연한 것으로 여기며, 기계가 만들어졌고 생명을 통해 기계가 다시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무시한다."

 

 

 

"몸과 정신의 분리를 주장하는 데카르트의 이원론으로부터 철학적인 영양을 공급받고 있는 기계론적 패러다임은 근대 의학의 철학적 지주로서 발전해 왔다.  하지만 기계론적 패러다임이 과연 인간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벼을 치유하는 데 적합한 철학적 패러다임인가에 대해서는 많은 비판과 논의가 있어 왔다.  의철학은 바로 이러한 문제를 검토하는 데 의의가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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