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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감 -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
리완창 지음, 박주은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참여감 – 샤오미? 오오미!!!
‘대륙의 실수’, ‘애플
짝풍’으로 불렸던 샤오미. 우리나라에서는 보조베터리로 더
유명세를 탔던 회사다. 하지만 이제 이 회사를 누가 대륙의 실수라고 할 수 있을까? 샤오미의 스마트폰 흥미노트와 노트북은 가격대비 성능에서 단연 최고를 자랑한다.
검색 엔진에 샤오미 노트북만 입력해봐도 상세 스펙과 가격 등 검색되는 기사와 블로그 글이 너무나도 많다. 그만큼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회사다.
샤오미는 가성비도 뛰어나지만 그들이 갖는 3.3법칙도 마케팅 측면에서
보면 탁월하다고 할 수 있다. 전략에서는 인기 상품을 만들고 기업이 미디어가 되고 직원은 팬이 된다. 전술에서는 참여를 통해 상호교류를 하고 이를 통해 입소문을 확산시키는 방법은,
지금의 마케팅 측면에서 보면 다른 회사들이 따라 가야 할 모델이 된 것이라 본다.
기업이 만든 제품을 소비하는 것은 온전한 소비자의 몫이다. 소비자가
제품을 접근하는 방식은 다양하다. 가성비가 뛰어나던지 아니면 독창적인 디자인이 있던지 그도 아니면 다른
회사에서 구현하지 못한 특별한 기능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샤오미는 이를 위해 소비자의 의견을 경청한다고 한다.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의 의견으로 피드백을 받는다. 이를 통해 더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샤오미의 전략인 것이다.
내년에 샤오미가 우리나라에 정식 수입제품을 내놓는다고 들었다. 전통적인
판매 마케팅과 제조에만 열을 올렸던 우리나라 회사들이 샤오미의 뛰어난 가성비에 어떻게 대응할지 아직은 잘 모르겠다.
이제 애국심에만 호소한다고 물건을 사는 소비자는 없다. 그렇게 커온
국내 대기업들은 소비자를 이른바 ‘호갱’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의 뛰어난 제품을 대기업이 꿀꺽~ 했다는 뉴스를 종종 들으면서
국민들은 우리나라 대기업은 경쟁력이 없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R&D에 투자하지 않고,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지 못하는 기업. 이런 기업이 여태까지 우리가 보아온 기업들이다. 샤오미가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최종 소비자의 의견을 각 부서 담당자들이 바로 듣고 이를 피드백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뉴스를 보니 11월 11일
중국 최대 쇼핑이벤트인 광꾼제(싱글데이)에서 샤오미는 2,268억원어치의 상품을 판매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기업도
반사이득을 봤다고 한다.
이런 기사를 보면 ‘역사는 반복된다.’는
말이 생각난다. 대중외교에서 굴욕적인 외교를 펼쳤던 조선이었다. 그
이전도 마찬가지. 지금도 마찬가지다.
저만치 앞서 가있다고 자랑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어느새 따라 잡혔다. 시장은 ‘피비린내 나는 전쟁터’라고
한다.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전략과 전술이 있어야 한다. 그러면서
샤오미의 3.3법칙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앞으로 샤오미가 어떻게 될지는 모른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이게
던져주는 메시지는 분명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