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속 대화법 - 할 말 다하며 제대로 이기는
이정숙 지음 / 더난출판사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실속 대화법

서로의 의사 전달을 위해 우리는 대화를 한다. 대화를 하다 보면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줄 때도 있다. 하지만 듣고 난 후 나의 생각이 밑바탕이 되어 그 사람에게 다시 나의 의사를 전달하게 된다. 일상의 잡담에도 내가 전달하려는 의도는 항상 존재한다. 이러하기에 대화의 목적은 서로 간의 의사 전달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우리가 느끼기에 어떤 사람은 대화를 잘한다고 생각하고, 또 어떤 사람은 대화를 못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경우에는 그 사람의 카리스마에 압도되어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듯 대화는 그 상황과 사람에 따라서 좌우되는 경우도 상당히 빈번하다.

저자는 이 책을 할 말 다하며 이기는 실속 대화법이라고 한다. 할 말 다하면서 이긴다(?)면 얼마나 속 후련할까? 책을 보자면 할 말 다할려면 일단 말하는 사람이 굉장히 이성적이어야 할 것 같다. 상황 파악도 해야 하고 상대방이 어떤지 판단도 해야 하니 말이다. 감정적으로 말하는 사람보다는 이성적으로 말하는 사람의 무게감이 더한 건 사실이니.

학창시절에 대화에는 큰 벽이 없었다. 친구들간의 대화에는 격이 없었으니까. 잘 못 알아듣거나 하면 뭐래!!!” 이러고 끝이다. 하지만 직장 생활을 시작하고 나면 대화는 참 어렵다. 직장 상사, 거래처, 동료 그리고 고객응대를 하는 부서에서는 고객까지 각각 특성이 있어 대응하는 법도 다 다르다.

직장 상사에게는 월차나 휴가를 내는 것도 눈치를 보면서 내야 한다. 또한 상사의 지시사항에 대해서 이해를 못했다면 더 난감하다. 다시 물어봐야 하나? 이대로 진행하다가 물어볼까? 여러 가지 생각이 나게 만든다. 상사의 의도를 간파할려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게 된다.

거래처와의 대화에서도 마찬가지이며, 고객응대부서에서는 더 힘들다. 지금 들어온 컴플레인을 어떻게 처리하길 원하는거지? 그렇다면 무엇을 해야하지? 아무리 머리를 굴려도 답답함이 풀리질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책에서처럼 냉정하게 상황을 판단하면서 대화를 할 수 있을까? 훈련을 통해서 대화하는 방법을 제대로 숙지했다면 가능하리라 본다. 그 중간에 무수히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숙달을 되지 않을까?

하지만 더 중요한 건 진심으로 상대방을 대하는 마음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