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재테크 공부하라 지금 당장 경제 시리즈
이동훈 지음 / 한빛비즈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재테크는 공학이다."라는 책의 표지 문장처럼 재테크는 돈을 다루는 한가지 기술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 기술에 베이스는 무엇일까?

그건 mental이 아닐까 한다. 모든 스포츠에서도 가장 중요한건 정신력이라고 한다.

한일전 축구를 할때 실력이 비등하다면 정신력이 강한 팀이 이길 것이기 때문이다. 어느 순간에도 볼에서 집중력을 잃지 않고 매순간 최선을 다하는 팀이 이길 것이다.

다시 재테크로 돌아와서보면 역시 재테크도 mental이 중요할 것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돈에 대한 생각, 그리고 그 생각을 구체화하여 전술과 전략을 짜서 돈을 관리하는 기술을 펼쳐야만 이 험난한 세상에서 내가 원하는 돈을 컨트롤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대부분 우리나라의 재테크 책들은 테그니컬적인면을 강조한다. 1~2년 사이에 운영할 자금은 ELS로 굴려라! 등등...

하지만 이책에서는 mental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돈과 행복의 관계를 생각하는 책은 요즘처럼 기술에 빠져있는 책들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주었다.

기술만 풍족하게 알아서 정말 돈을 잘 굴린다하더라도 궁극적인 돈에 대한 목표가 없다면 잃어버리는건 한순간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돈은 자기복제성과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자기복제성은 불어나기도 하지만 대출이자와 같이 악영향도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휘발성이란 말은 다들 공감할 것이다. 뭐 쓸려고만 든다면 쓰기도 모자라는게 돈 아니겠는가?

 

이 책에서는 다양한 금융에 분야를 다루고 있다. 채권과 주식, 부동산까지 다른 책에서는 다루지 않는 부분까지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좀 안까운것은 이 책이 입문서인 느낌이 너무 강하다.

위로가 되는 점은 중간중간에 있는 money insight로 여러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는 점은 충분히 흥미로웠다.

 

다시 축구로 비유를 들어보자. 현대 축구는 압박과 토탈축구를 접목한 것 같다. 상대팀은 시장이라고 가정해보자.

시장은 계속해서 우리를 괴롭힌다. 공격수는 시장을 이길려고 기를 쓰고 달려든다. 수비수는 시장에 뚫리지 않기 위해서 사력을 다해서 막는다. 미드필더는 시장이 활황일때는 공격수에 가담하여 시장을 이길려하고, 시장이 약세장일때는 내돈을 잃지 않기 위해서 수비를 한다. 이런... 시장이 강해서 골을 먹었다!!! 자금에 마이너스가 생긴 것이다. 골을 먹으면 동점이 되기위해 죽을동 살동 뛰어다닌다. 한골을 넣어야 무승부라도 될 것 아니겠는가.

 

이처럼 우리는 돈과 끊임없는 사투를 펼친다. 궁극적인 목표는 좀더 잘 살고 싶은 욕구가 아닐까한다.

여러분 모두, 그리고 나도 니오넬 메시를 영입하여 이 치열한 시장과 싸워 승리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