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티벳 밀교 요가 - 위대한 길의 지혜가 담긴 7권의 책
라마 카지 다와삼둡 번역, 에반스 웬츠 편집, 유기천 옮김 / 정신세계사 / 2001년 6월
평점 :
티벳 밀교 요가는 불교 탄트라의 4단계에 해당하는 무상요가탄트라의 성취법에 관한 실천 수행을 담고 있는 경전이다. (4단계가 최상의 단계다.)
밀교의 특성상 그 표현 자체가 은유적이고 비밀적이어서 대중들에게 쉽게 공개되지 않거나 접할 수 없는 현실에서 티벳 밀교 요가가 이렇게 번역되어 나와 있는 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받을 수 있는 불은(佛恩)이 아닐 수가 없다. 경전을 읽는 동안 난해하고 복잡한 밀교의 실천적 교리를 친절한 설명과 함께 구도자의 자세로 이 책을 주석한 라마 카지 다와 삼둡과 에반스 웬츠에게 존경의 마음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은 티벳의 4대 종파 중 우리에게 밀라레파와 카르마파로 알려진 카규파에서 내려오는 탄트라 요가 7권의 경전을 정리한 책이다. 에반스 웬츠가 번역한 티벳 밀교의 책은 모두 카규파 계통에서 전해오는 경전과 사상을 중심으로 작업이 진행되었는데, 이것은 밀교의 영적 생명력을 가장 중시하는 카규파의 종파적 성향을 볼 때 매우 적합한 선택이었다고 본다.
여기서 다루는 내용은 탄트라 교의에 무지하거나 생소한 이들에게는 쉽게 이해가 되지도 않을 뿐더러, 설령 이해가 되어도 체감되기에는 다소 거리감이 느낄 수 있다. 이것은 탄트라 중에서도 4단계 탄트라 수행의 경전이기 때문에 정식으로 밀교 수행에 입문한 이들을 위한 수행서인만큼 독자들은 이러한 점을 감안하고 독서에 임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마 카지 다와삼둡과 에반스 웬츠의 주석은 어떠한 경전의 주석보다 친절하고 세심하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진지한 구도자의 자세로 책을 읽는 독자들은 그 어떤 수행서에서도 얻을 수 없는 밀교적 영감을 충분히 얻을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소수의 성취자들에 의해 전승되었던 비전(秘傳)의 경전을 뜻이 있는 사람들은 이렇게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에 태어났음을 감사하지 않을 수 없다. 다만, 쉽게 접할 수 있는 만큼 그 가치를 스스로 희석시켜 관념적 법집(法集)만 늘어날 수 있는 이면도 있음을 스스로 주의해야 한다.
이타적 구도심을 가진 모든 수행자들이 이 책을 통해 보다 뛰어난 성취를 이룰 수 있기를.
나모 아눗타라 삼먁삼보디 옴마니밧메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