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라레파 - 티벳의 위대한 요기
라마 카지 다와삼둡 지음, W. Y. 에반스 웬츠 엮음, 유기천 옮김 / 정신세계사 / 200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성자와 각자(覺者)의 전기를 보게 되면 그들의 공통점은 어릴 때부터 남들과 "다르다"였다. 보통 사람들이 갖지 못한 통찰력과 상식밖의 기이한 행동들을 보였거나, 남들보다 유복한 환경에서 모든 것을 갖추고 자랐거나, 등등 무언가 특별한 조짐이 있을만한 조건들이 놓여있다. 하지만, 밀레레파는 다르다. 그저 평범하기만 한 인간이 어떻게 불법에 귀의하고 이 한생에서 어떻게 부처를 이루는지를 실천적 증명으로서 보여준 성자이다. 

 여기에서 즉신성불(卽身成佛)의 금강승 불교, 즉 밀교의 완전한 성취자의 모델이 어떤 것인지를 밀라레파를 통해 보여준다. 통찰력이 있는 독자라면 전기의 내용과 그에 딸린 주석에서 일반 대승불교에서 볼 수 없는 밀교만의 독특한 수련방식과 비의(秘意)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왜 즉신성불이 가능한지, 왜 수행의 차제(次第)가 중요하고, 그 차제를 통해서 어떻게 이 몸 그대로 부처가 되는지, 밀라레파는 불교의 초월적 교리를 자신의 몸이라는 실험실을 통해 완전하게 증명한 종교적 과학자이다.  

 모든 수행자들이 밀라레파와 같은 삶을 살 순 없겠지만, 밀라레파의 삶은 그 어떤 수행자들의 인생담보다도 더 절실하게 느껴지고 분발심을 심어줄 것이다. 이 책을 덮는 순간 평범한 인간의 중생심이 곧 깨달음의 보리심이 되는 이치를 확연히 이해할 것이며, 밀라레파는 이러한 이상적 교리를 언구에만 그친 것이 아니라 몸으로써 직접 증명한 성자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될 것이다.  

 수행자 뿐만 아니라, 삶을 방황하는 모든 사람들에게도 이 밀라레파 전기의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