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전집 세트 (양장) - 전8권 시간과공간사 셜록 홈즈 전집
아서 코난 도일 지음, 정태원 옮김 / 시간과공간사 / 2002년 8월
평점 :
품절


올해 들어 셜록홈즈 완역판이 여러 출판사에서 출판되었다. 판타지소설출간으로 유명한 모출판사(전집)와 '캐드펠'시리즈를 펴낸 모출판사(선집), 그리고 시간과공간사에서 나온 이 책이다.

전집을 사고 싶었으나 자금사정으로 '선집'으로 만족했어야 했던 나는, 요즘 여유돈이 생겨, 여러 홈즈팬피들을 찾아다니며 이책과 다른출판사의 전집을 비교해 보고 이 책을 선택했다. 해설과 번역자의 말조차도 없는 무성의한 모출판사의 홈즈와는 달리, 충실한 '해설'과 역자분이 전집번역에 성의와 열성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뤼팽전집의 '성귀수'님처럼 이책의 역자분인 '정태원'님도 질문이나 건의를 하면, 항상 직접 답변을 해주신다.(주로 메일로 질문과 답변이 오고간다.) 모홈피에 어떤분이 정태원님의 답변을 올려놓은 게 있는데, 그걸보면 정태원님이 얼마나 홈즈번역에 열과 성의를 다하고 계시는지 알 수 있다.

같은양장본이지만, 모출판사의 표지는 잘못하면 구겨질수 있을 정도로 얇다(그런 양장표지는 그출판사밖엔 없다. 거기다 반양장보다 못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거기다 제본이 잘못되었는지, 조금 험하게 다루면 책장이 떨어져나간다고 들었다. 하지만 이 전집은 아주 튼튼한 양장이어서 읽을때 손상이 갈까봐 노심초사하지 않아도 되고 보관하기도 용이하다.

번역에 관해서 말하자면 오자나 오역, 그리고 번역에 관련된 문제들이 좀 있긴하지만,(문체문제, 명사번역문제등) 그 악명높은(출간될때마다 쏟아지는 오자,오역, 아직도 수정이 안된게 많다고 한다.) 모출판사 보다는 낫다고 본다.(어떤 부분에선 '대관절'이라는 말이 너무 자주 나와 짜증이 날 정도라고 한다.)

이렇게 이 전집이 많은 장점들이 있는데, 판매부수는 그렇게 높지않다는 것이 정말 안타까울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