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학의 - 시대를 아파한 조선 선비의 청국 기행 서해문집 오래된책방 1
박제가 지음, 박정주 옮김 / 서해문집 / 200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 국사시간을 통해 박제가라는 실학자를 한 번 이상은 접했을리라 생각됩니다. 중상주의 실학자로 북학의를 편찬했고, 수레와 바퀴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등등.. 일단 이 책은 다른 책들에 비해 페이지 수가 적어 가볍게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다보면 저절로 무릎을 치시게 될 것입니다. 말에 관한 사항이 나오는데, 정작 말 한 마리에 필요없이 말을 끄는 사람이 있음을 지적하는 대목에서 수 천리를 왔다갔다 하는 사신행렬을 예로 제시하고 있죠. 사극에서 쉽게 볼 수 있죠. 말을 끄는 사람이 과연 필요한 가
하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해보게 되죠. 저는 당연히 으레 하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박제가는 그런 부분까지 실용적인 시각으로 바라봤으니 정말 훌륭한 탁견을 가진 사람이 아닐 수 없죠. 그 외에도 정말 발상의 전환이라고 생각될 부분이 많습니다. 역사 속에서 쉽게 지나칠 수 있는 박제가 선생의 저서 한 번씩들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