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 - 비교 종교 연구
박양운 지음 / 가톨릭출판사 / 1999년 3월
평점 :
품절


종교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은 무척이나 위험한 발상이다. 특히나 이땅에 살면서는 더더욱이나 그러하다. 이땅에 많은 종교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불교, 기독교, 천주교...에 대해서 잘 못 이야기 하면 돌에 맞아 죽는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특히나 개신교 신자들이 그러한 성향이 강하다는 것을 느끼고 살고 있다. 그래도 다소 온화한 성향인 카톨릭계에서 적은 책이라서 읽어보았다. 과연 이슬람교와 카톨릭이 무엇이 다르다는 것인가?.

책 제목은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라고 되어 있었다. 제목부터 바꾸어야 한다. 카톨릭과 이슬람교라고.. 책의 모든 내용은 카톨릭적인 교리해석과 이슬람교의 차이를 성경 구절을 인용해서 비교해 주는 방식이다.그러나 그 비교역시 해설은 없고 그저 표현의 차이점(인쇄된 글의 차이)을 이야기 하고 있다. 단순하고도 표면적이다. 그 문맥이 의미하고 있는 내용은 전혀 없었다.

책은 마지막까지 읽어보지 않아도 되는 내용이었다. 그저 아부라함의 자손의 차이에서 이슬람교와 그리스도교가 차이가 난다가 전부였다. 이것으로는 이슬람교를 이해하지 못할듯 하다. 책장의 마직막을 덮고 나서도 과연 무엇이 다르지?. 그리스도교에 대해서도 이해가 된 것도 없고, 이슬람교에 대해서도 알게된게 없었다. 주제도 없이 그저 성경의 몇 구절씩만 인용해서 표현법이 다르다. 그게 전부였다. 것두 죄다 구약에 한해서 적고 있다.

단지 성경의 그 방대한 구절중 몇구절만을 인용해서 표기법을 비교해 두고선 독자들에게 두 종교가 다르다라고 이해를 바라다니.. 너무나도 어처구니가 없다. 과연 저자는 종교의 본질과 그 내용을 제대로 알고 있는 학자인지 궁금하다.(신학자도 학자이기 때문에..그렇지 않다면 목회자라고 표기 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