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으로 리드하라 - 세상을 지배하는 0.1퍼센트의 인문고전 독서법
이지성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국내 유수의 대학교수가 현대 한국에서 인문학이 죽었음을 통탄하고, 우리 나라를 포함한 현대사회의 위기가 철학,역사를 비롯한 인문학의 실종 때문이라는 주장 등 인문학을 되살려야 한다는 그간의 주장들에 대해서 저자 이지성의 "리딩으로 리드하라"를 읽기 전까지는 사실 체감할 수가 없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현대사회에서 비즈니스에 종사하면 경영관련 저술을, 과학기술계에 종사한다면 관련 서적을 읽고 공부하면 되는 것이고, 예술을 하는 사람도 그 기예만 꾸준하게 연마하면 성취를 이루어 업적을 이룰수 있다고 생각했을 뿐, 문학이나 철학, 역사학 등의 전공이나 실생활과는 동떨어진 듯한 인문 서적들은 그저 지적 즐거움이나 스스로의 교양을 쌓기 위한 여가 선용 정도의 독서로만 충분하다고 생각해 왔던 것이다. 고전을 포함한 인문학 저술들은 그저 과거에 살았던 성인(聖人), 현인(賢人), 대철학자, 대문호 들의 옛 기록이며, 철학이나 역사학, 문학 등을 전공하는 이들에게는 중요할지라도, 다른 길을 걷는 사람들에겐 그저 유식해 보이도록 포장을 할 수 있는 지적 유희에 불과하다는 내 생각이 편견일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의 주장에 따르면 우리가 현재 기억하고 인정하는 위대한 인물들은 분야를 망라하고 성현들의 인문고전들을 철저하게 읽고 그 저작을 남긴 성현들의 사고를 이해하고 불이 번쩍하는 듯한 각성을 통해 보통사람들과 차원이 다른 더 높은 단계로 비약을 이루어 인류에 크게 공헌하는 업적을 남길 수 있었다. 가장 위대한 과학자로 손 꼽히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천재이자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그리고 첼리스트를 넘어 이 시대를 대표하는 연주자 장한나 등은 인문고전을 치열하게 읽고 학습하고 깨달아 범인의 경지를 넘어서 위대한 결과를 만들수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하버드 등 유수한 아이비리그 대학을 제치고 '노벨상 왕국'이라고 까지 불리는 시카고 대학의 경우도 학생이 재학중 위대한 고전 100권을 달달 외울 정도로 읽어야만 졸업을 시킬 정도로 인문고전 독서교육을 시킨 결과라는 것이다.
우리 나라도 과거에 세종대왕,퇴계 이황, 율곡 이이, 정조대왕, 다산 정약용과 같은 인문 고전 독서를 통해 위대한 성취를 이룬 위인들이 많았고, 근대화 과정에서도 이병철,정주영 같은 인문 고전으로 공부한 위대한 경영자들이 많이 배출되었지만, 오늘날 과학기술과 경제력 면에서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음에도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에 비견되는 천재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를 인문 고전 독서의 부재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인류에 대한 사랑과 인류에 공헌하는 위대한 업적을 이루겠다는 치열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논어,맹자,노자,관자,사마천의 사기,손자병법 등 동양의 고전과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시작하여 아놀드 토인비에 이르는 현대 서양의 사상가까지 아우르는 방대한 인문 고전의 독서를 통해, 사고의 차원을 더 높은 단계로 끌어올리는 두뇌 혁명을 이룬다면 못할 것이 없다는 저자의 주장에 공감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조금씩 고전 독서에 세계에 다가가보리라 결심을 세워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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