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화 파워
쑨자오둥 지음, 차혜정 옮김 / 씽크뱅크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뉴질랜드의 은행에서 근무할 당시 나는 항상 궁금해 했다.

'어째서 원화는 뉴질랜드의 리테일 은행에서 통용되지 않는가'

 

한국에서 온 고객들 역시 나에게 그 이유를 물어보았다.

나는 고객들에게 그 이유에 대해 똑부러지게 설명을 못한 채, 원화를 환전할 수 있는 곳을 안내했다.

그 시절의 나는 은행에서 근무하면서도 국제정세나 경제에 대해서 공부하기보다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과 은행 업무를 더 잘하는 방법을 연구하기에 바빴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퇴직을 하고 한국에 와서 어느 과정을 수강하면서 국제 정세를 바라보는 눈을 뜨게 되었다.

이화여대의 "국제회의센터 국제회의 의전 및 예절 단과과정"에서 강사로 오신 전직 대사님께서 첫 시간에 하신 '국제관계는 돈에 의해서 좌우된다'는 말씀은 원화의 위상에 대하여 생각하고 있던 나의 의문에 간접적인 답변이 되었다.

 

이 책은 위안화의 국제화 목적, 그 작용과 의미, 그리고 그것이 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나아가 위안화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과 국제화된 위안화의 앞 날에 닥쳐올지도 모르는 위험을 예방할 대비책을 제시한다.

 

"그런데 한국 사람이 이 책을 왜 읽어야 한다는 거지?"이라는 의문을 던질 예비 독자들에게 이 책을 통해 세계 정세와 경제를 보는 눈을 기르는 연습을 하라고 말해주고 싶다. 15년 전에 싸다고 저평가 되었던 위안화는 이제 막강해진 국력을 바탕으로 세계통화가 될 준비를 하고 있다. 그것에 비해 한국의 원화는 지금 어떤 위치에 있는지 생각해 보고 강해지는 위안화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앞으로 닥칠 여파에 대해 나름의 대응 방법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

 
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