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식 e - 시즌 2 ㅣ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2
EBS 지식채널ⓔ 엮음 / 북하우스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많은 오류속에서 사람들은 살아간다. 이책을 처음 접했을때 또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본다는 이유로 책의 선택에 무척이나 망설였던 기억이 있었다. 1권을 읽었을때 너무나 적은 단어로 써내려 간 이야기들이 너무나 큰 무게르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망설임 없이 2권을 선택했다. 1권과는 또다른 감각이 이책속에 스며 있었다.
누군가가 웃을 때 누군가는 우는 그런 것을 아이러니라고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저 동전의 양면과 같은것이다. 세상은 그렇게 구성된다고도 말하기 때문이다. 지식이라는 것은 그저 외우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는 책머리말에 나는 동감한다.
그렇게 많은 외움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다..그저 느끼면 되는 것이다. 생각하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을 마음속에..머릿속에..자신만의 글로서 기억하는 되는 것이다. 아주 많은 이야기들이 책속을 메우고 있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들이 원했던것은 아주 큰것이 아니였다. 모든 사람의 작은 관심, 그리고 자신의 주관을 말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것이 크다고 클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느새 기억속에 잊혀져 버려서 다른사람의 기억에 남지 않았던 이야기가 다시한면 수면위로 떠오르는 것인지도 모른다. 모든 판단을 하는 것은 읽는 자신이 하는 것이니..
그리고 이 책속에서 자신만의 감성을 찾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