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라는 용어가 최근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무한경쟁의 세상을 바꿀 떠오르는 핵, 빅데이터!
빅데이터의 실체는 무엇일까요?

빅데이터 (BIG DATA)란?
; 규모와 주기, 형식 등이 너무 크고 복잡해 기존의 관리와 분석체계로는 수집과 저장, 분석이 난해한 데이터.
각 데이터는 들쑥날쑥하고 속성이 다르며 수많은 서버에 산재해 있어 그냥 두면 거의 쓸모가 없지만,
효과적인 분석 방법을 동원하면 전에는 생각할 수 없었던 연결 고리를 만들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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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승자의 전략, 승리의 포인트는 누가 뭐라 해도 통계적 사고입니다. 읽기 쓰기 능력만큼이나 기본적인 통계학적 사고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읽고 쓰는 능력을 '리터러시'라고 하는데, 통계학적 리터러시가 없으면 국가적으로나 사업적으로, 또는 개인적으로 주요한 결정을 올바로 하지 못할 위험이 큽니다.
'A기업'의 예를 들어 볼까요?
-A 회사는 등록된 모든 고객에게 습관처럼 DM을 발송했습니다. 그런데 모든 고객에게 보내는 것이 아니라 소비 패턴을 통계내어 '어떤 고객에게는 보내고 어떤 고객에게는 보내지 않는다'는 최적화 선택 하나만으로 6% 정도의 매출을 증가시켰습니다. 1000억 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는 회사이므로 예상되는 매출 증가액은 60억 원 정도입니다.
DM 발송량을 줄였으니 오히려 마케팅 비용은 낮아졌습니다. 단지 'DM 발송 효과가 있는 고객'과 '그러지 않은 고객' 의 기준만 분명히 정해서 발송했을 뿐인데 이렇게 어마어마한 매출 증대를 일으킨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통계의 힘입니다. 
그렇다면 왜 통계학은 최강의 무기가되었을까요?
-어떤 분야에서든 데이터를 모아 분석해 가장 올바르고 빠른 답을 제시해주기 때문입니다.
[SK텔레콤과 KT]
가입자들의 해외로밍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용카드 도용 등을 실시간으로 적발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계획 |
[샌프란시스 소재 대출기관 '랜드업']
빅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에서 고객의 대화 패턴과 사회적 관계 등을 분석한 후 신용 정보로 평가 |
[영국의 테스코]
1995년부터 클럽카드를 도입해 고객들의 매장 방문 유형, 소비패턴, 취향 니즈를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마케팅에 활용 |
통신분야 |
금융분야 |
유통분야 |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예 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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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분야 |
제조분야 |
마케팅 분야 |
[뉴욕 로체스터 대학]
트위터를 이용해 독감 감시 계획 추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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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가동되는 생산라인 환경을 수집하고 분석해 제품의 불량 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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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마케팅 및 홍보는 오래전부터 SNS나 인터넷, 언론 등에서 쏟아지는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마케팅전략에 활용 |
더 나아가 심리학이나 사회학, 자연과학 분야에서도 가설을 검증할 때 적절한 데이터를 취하고 해석하기 위해 통계학의 지식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통계학적 분석방법론 중 하나인 '세이버매트릭스(과학적 통계로 야구를 이해하려는 노력)'는 실제 <머니볼>이라는 제목의 영화로 제작되어 만년 꼴찌 야구단 빅리그에서 우승 실화인 것 아시죠^^? 최근에는 야구 외의 다른 스포츠 분야에서도 데이터의 힘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강 력 추 천 도 서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
지은이_니시우치 히로무 / 옮긴이 신현호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의 힘》은 빅데이터 시대를 현명하게 살아가는 하나의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그 중심에는 바로 통계학이라는 학문이 있습니다. 통계학 지식은 현대 비즈니스맨이 지녀야 할 최강의 무기로 통계자료는 모든 의사결정에 가장 먼저 필요한 기본 장비입니다. 정보를 지배하는 자가 세계를 다스린다는 말을 현대에 맞게 바꾸다면, '통계학을 아는 자가 세계를 평정한다'는 말이 되기도 하죠.
인간의 삶이 미치는 모든 영역에서 최선의 답을 제시하고 있는 통계학!
우리 함께 통계학의 배를 타고 빅데이터 시대로 떠나 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