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공학설계 Training How To Think Creatively MSE 시리즈
김은경 지음 / 한빛아카데미(교재)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주요 특징:
 - 본문 구성을 한마디로 평가를 해보면 정말 “스마트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독자로 하여금 다루는 내용이 한눈에 파악이 잘되도록 본문의 각 요소요소를 배치했고, 눈이 피곤하지 않도록 편안한 느낌의 색상을 가진 폰트를 전반적으로 사용한 것 같습니다(배경색도 포함하여).
 - 목차에도 신경을 많이 쓰신것 같네요. 상당히 꼼꼼해보입니다.
 - 각 챕터 다음의 깜찍한 대주제 폰트와 다룰내용에 대한 간락소개, 소제목의 폰트, 문단과 문단사이의 적당한 여백(여백이 많다고 느껴질 정도), 핵심포인트, 여기서 잠깐, 하단의 주석, 시각적인 이해를 돕기위한 컬러풀한 구성도 그림과 사진 등을 그 예로 들수 있습니다. 
 - 표를 사용한 요점정리입니다. 다루고자 하는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하고, 나열합니다. 필요에 따라 표의 전 또는 후에 표에서 다룬 요점을 풀어서 그림과 함께 설명합니다.
 - 적절하게 첨부된 그림(사진)을 통한 사례제시입니다. 문장만으로는 아무리 상세하게 풀어써도 잘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단 한장의 그림(사진)만으로도 쉽게 이해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점을 잘 활용하신것 같네요.
 - 문단 중에서 볼드체로 중요한 문장을 구분지어서 설명합니다.
 - 각 장에서 창의적 발상 도구에 대하여 설명을 할 때, 전반부에서는 이론적인 설명을 하고, 후반부에 실제 실습한 결과물(단계적인 사용방법 포함)을 사례로 제시합니다. 방법을 아는 것과 활용을 해 본 것은 엄연히 다르므로 막연히 이론만 이해하는 것보다 활용사례를 통해 응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 배경지식으로 제시하는 실제사례가 풍부합니다(4장 문제인식, 5장 진짜 문제 정의, 6장 아이디어 도출). 원인과 결과, 문제인식과 문제해결, 질문과 답 형식으로 이해하기 쉽게 정리도 잘 되어 있습니다.
 - 그리고 교재인 만큼 빠질 수 없는 실습과제와 학습정리 란이 있습니다.
 - 학습정리 란은 저자가 본문의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 스스로가 요약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교재에서 각 장 마지막에 본문요점정리를 해서 제공하는 것과는 상당히 대조되는 것이죠.

 

리뷰를 마치면서...
이 교재가 사용되는 교과목은 학부과정 중 신입생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책에서 다루는 주제는 결코 쉬운 내용은 아니지만, 본문이 구성된 대로 처음부터 따라하면서 학습을 해나간다면 창의적 공학설계의 목적을 이해할 수 있고, 단계별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방법을 정석(!)으로 익힐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창의적 발상 도구에 대한 설명과 배경지식, 활용하는 방법을 풍부한 사례로 제공하고 있어서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