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 프리 레시피북 - 음식남녀의 밀가루 없이 만드는 건강한 요리 70종 행복한 삶을 위한 건강한 레시피북 시리즈 2
미코유.미상유 지음 / 영진미디어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

이 책의 저자들은 글루텐 프리에 대해 너무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다.

그러다 보니 책에 글루텐 프리와는 거리가 먼 레시피가 너무도 많다.

건강식으로 이야기하면 괜찮지만, 글루텐 프리라는 말을 사용하면 안된다.

 

몇 가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이야기하자.

@ 26쪽 사진 설명에 '여기에 빵을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라고 되어 있다.

글루텐 프리에 빵이라니. 꼭 이야기하려면 글루텐 프리 빵이라고 이야기해야 한다.

@ 64쪽, 69쪽에 사용한 메밀국수의 경우, 시중에 파는 메밀국수는 거의 다 밀가루와 혼합한 것이다. 그러므로 글루텐 프리가 아니다.

@ 참고로 옥수수 또띠아, 쌀국수도 살 때 주의해야 한다. 100% 옥수수, 쌀국수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밀이 섞인 것이 있기 때문이다.

@ 71쪽의 어묵국수도 마찬가지다. 시중에 파는 어묵에도 예외없이 밀가루가 들어간다. 전에 가끔 글루텐 프리 어묵이 있기는 했으나 지금은 찾기 어렵다.

@ 파트4 쿠키, 파트5 케이크는 대부분이 글루텐 프리와는 관계없는 레시피다.

재료가 박력쌀가루, 강력쌀가루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쌀가루에 활성 글루텐을 넣은 것이다. 그러면서 글루텐 프리라니?

 

유럽에서 글루텐 프리 음식을 시키면 참 철저하다. 스테이크 소스에도 밀가루가 조금 들어가므로 아예 올리브유로 대신한다. 글루텐 프리 빵이나 파스타도 가끔 먹을 수 있다. 디저트는 대부분 과일이다.

 

글루텐 프리란 말 그대로 글루텐을 제거한 음식을 말한다.

글루텐을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나는 사람들을 위한 음식이다.

최근에는 글루텐 알러지 환자 외에 글루텐 과민성 환자도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 글루텐 프리 음식을 찾는 사람이 차츰 많아지고 있다.

이들을 위한 음식이라면 철저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비난을 받을 수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모개 2016-12-02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밀가루가 들어가지 않은 어묵을 만드는 곳이 한 곳 있습니다. 부산의 ‘고래사어묵‘입니다. 대부분의 제품에 밀가루를 넣지 않고 어묵을 만든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