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은 관계에서 회복하고 있습니다 - 나르시시스트를 떠나 행복한 나를 되찾는 10단계 치유 솔루션
스테파니 몰턴 사키스 지음, 이선주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으면서 내가 받은 상처들에 대해서 떠올리게 했고,

더 일찍 이 책을 읽었다면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되어서 아쉬움이 가득했다. (그만큼 좋았다!)


저자는 이전 책에서 가스라이팅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잘못된 관계에 대한 문제점을 이야기 하셨던 것처럼

이번 책에서도 오랜시간 정신 건강 전문의로 접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유해한 사람들에게서 어떻게 도망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준다.

매일 출근해야 하는 회사에서 불편한 인간관계를 겪는 상황과, 실제로 보이지 않는 온라인에서의 관계,

관계를 단절할 수 없는 가족, 심지어 배우자와 이혼 후에 공동 육아를 해야 하는 상황들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언급하고 있다.


누구든 인간관계에서 상처를 받지 않는 사람은 없을텐데,

(나만 해도 나이가 들면서 상처는 더 많이 받게 되고, 상처를 안 받을 수는 없으니 그만큼 방어 능력이 커지는 것 같다.)

상처받아 본 사람으로써 상처를 받았을 때는 판단력이 흐려져 생각의 폭이 좁아지게 된다.

특히나 이럴 때 상대나 주변인들에 의해 가스라이팅을 많이 당하게 되는 것 같고.

이것 때문에 더욱 더 벗어나지 못하고 상처는 깊어지는 게 아닐까 싶다.

그럴 때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얘기해 주는데, 실제로 엄청난 방법이 아닌데도 효과는 엄청날 방법일 것 같았다.

회복이란건 그런데서부터 오는 게 아닐까.


하지만 읽다보니 나도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은 아니었을까 되돌아보게 했다.

힘이 될 수는 없을지언정 상처주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