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국축제자랑 - 이상한데 진심인 K-축제 탐험기
김혼비.박태하 지음 / 민음사 / 2021년 2월
평점 :
일단은.. 만세를 부르고 시작해야할 것 같다. 이 책을 내준 민음사도 만세고, 누가 축제를 자랑하려고나 했을까 싶을 정도인데, 그 어려운걸 김혼비 작가님이 해내신다. 그것도 옹골찬 개그로 이렇게 승화하시다니 더할 말이 없다. 지역 행사를 굳이 찾아가는 발품만 해도 어마무시한데, 그걸 또 책으로 쓴게 너무 좋았다랄까. 처음에 읽기 시작할땐 아무리 김혼비여도 이건 못살릴것이다 였는데 걱정할 필요가 없다. K스러움을 가장 잘찾아내고, K컬쳐 특유의 무언가를 이야기하는데, 애매한 이야기인데 애매하게 받아들이지만, 그 애매함이 K스러움이니까 라고 결론이 나버린다. (이렇게 쓰는 리뷰도 아마 K스러움이 되겠지)
블로그 리뷰처럼 좋은점만 가득했다면 아마 이책이 이렇게까지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지는 못햇을 것이다. 적절한 보완점들이 같이 설명되어있는게 이 책의 장점이라면 장점인데, 최대한 가볍지만 쉬이 넘어갈 수 없는 문제들을 지적했다는 것을 분명히 안다. 12개의 축제였지만, 그중에 가보고싶다 한 축제는 겨우 2개. 단오제와 곶감축제. 취향을 타서 일 수도 있겠으나, 개선되어야 할 여지가 너무 많이 느껴져서겠다. 수많은 축제중 12개를 추리는 것도 일이었을것 같다. 부디 좀 개선되어, 작년에 가본 축제 또 가봅니다 하고 전국축제자랑2탄이 나오면 좋겠다.
비단 책에 실린 축제들만의 문제는 아닐테니까, 각 해당 구청 도청 시청 공무원님들 보시고 개선좀 해주시면 좋겠다... 에헤헤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