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어렸을 때 김을 먹고 나온 흡습제(실리카겔)를 물에 넣어 본 적 있으신가요?


 

<김 먹고 이거 안하면 어딘지 심심하게 느껴집니다..;;>
거품이 뽀글뽀글 생기는게 신기해서 온 집안의 제습제를 긁어보아 물에 넣었다가 엄마한테 혼나기도 했습니다.

여기 콜라와 멘토스 캔디를 갖고 더 큰 장난을 친 사람들이 있습니다.

 

 

 

 

 

“The Great Diet Coke and Mentos Experiments”

 

2006 4월 괴짜 변호사 스테판 볼츠와 서커스 곡예사인 프리즈 그로브가 멘토스 사탕과 다이어트 콜라간의 화학작용을 이용해 라스베가스의 벨라지오 분수쇼를 흉내내 만든 것으로 이 분수쇼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인터넷에 올린 동영상은 바이럴 히트상품이 되면서 수백만번 시청되었고, 수천 명이 이 동영상을 따라할 만큼 언론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았습니다.

 

 

 

 

<사진에서 키 큰 사람이 스테판 볼츠, 작은 분이 프리즈 그로브입니다.>

 

 

 

이들은 콜라와 캔디만을 갖고 Experiment #214라는 거창한 타이틀을 갖고 실험을 했습니다.

 

1.     콜라의 소다 성분이 캔디와 융합하면 폭발한다.

 

2.     멘토스로 도미노가 가능하다.

3.     콜라가 폭발하며 움직이는 멘토스가 다음 콜라의 방아쇠가 된다.

 

이 세 가설로 시작한 실험은 성공하고 이들은 현재 http://www.eepybird.com을 운영하면서

더욱 재미있고 전문적인 실험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The Great Diet Coke and Mentos Experiments” 유튜브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hKoB0MHVBvM>

 

 

 

이 실험의 엄청난 바이럴 효과를 눈치 챈 것일까요?

코카콜라와 멘토스사는 2리터 다이어트 콜라 251멘토스 민트 1,506를 기꺼이 지원하였다고 합니다.

 

 

 

 

두 괴짜에 의한 실험의 파급효과는 엄청났습니다.

 

*그림 출처 http://weblogs.hitwise.com/leeann-prescott/2006/06/diet_coke_and_mentos_experimen.html

 

 

Hitwise.com에 의하면 Eepybird.com의 접속량이 엄청 늘어남은 물론 전체 Entertainment Multimedia 카테고리에서 25위를 기록했으며, ‘diet coke and mentos’의 키워드 검색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mentos’ 2006 7 10일까지의 검색량이 전주에 비해 142% 증가했으며, 이는 지난 해의 가장 높은 수준보다 더 높았다고 합니다. ‘diet coke’의 경우 또한 34%가 증가했습니다. 이후 사람들은 스스로 멘토스와 다이어트 코크 실험을 했으며 심지어 그 중 몇 사람들은 화장실에 콜라와 멘토스를 넣고 실험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발행된 The Wall Street Journal에 의하면 멘토스사는 덕분에 천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Publicity효과를 얻었지만, 다이어트 코크는 실험이 사람들이 실험 보다는 콜라를 마시기를 더 바라는 브랜드 이미지와 맞지 않아 실망했다고 합니다. 그래도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니 기뻐할 일이겠죠..^^

 

 

 

여하튼 두 회사는 폭발적인 검색량을 이용해 검색엔진 마케팅을 벌였습니다.

아래의 표를 보면, 검색 키워드에 재미있는 사실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림 출처 http://weblogs.hitwise.com/leeann-prescott/2006/06/diet_coke_and_mentos_experimen.html

 

다이어트 콜라와 멘토스는 꼭 같이 검색되었으며, 멘토스 자체도 많은 검색량을 보였죠. 하지만, 콜라는 조금 다릅니다. 같이 득을 볼 줄 알았던 Pepsi사는 득을 보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diet콜라는 코카콜라사의 Diet콜라보다 탄산이 적어 실험에 부적합했기 때문이죠..

 

 

 

한국에서는 이 실험의 영향이 크지 않았습니다.

 

한국은 먹을 것으로 장난치면 혼나니까요..

 

 

하지만, 외국에서 Diet coke and Mentos실험은 계속되었습니다.

 

2007 9 19일 네덜덜란드에서 850개의 콜라를 갖고 동시에 콜라분수쇼를 진행하여 Diet coke and Mentos실험의 세계 신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영상출처 : http://youtu.be/fb-PWZdcvxk >

 

 

 

이 기록은 약 7개월만에 깨졌습니다.

 

 

2008 4월 벨기에의 대학 도시인 루뱅에서

1500명의 학생들이 1911개의 콜라분수를 만들어 기네스 기록을 갱신했습니다.

 

 

 

 멘토스는 Mentos Geyser 라는 행사를 꾸준히 개최하면서 사람들이 이 실험을 해볼 수 있도록 하고

세계신기록 갱신에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

.

.

 

 

*바이럴에 대해 더 많은 사례와 이야기를 알고 싶다면

바이럴 루프 책을 참고하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